학명 Clinopodium chinense var. parviflorum

 

꽃층층이꽃, 층층이꽃, 자주층꽃 등으로 불린다.

산지나 들의 양지쪽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15∼40cm이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 전체에 털이 있으며 원줄기는 네모지고 곧추선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으로 길며 길이 3∼5cm로 끝이

그리 뾰족하지 않고 밑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cm 내외이다.


꽃은 분홍색으로 7∼8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 모여서 층층으로 피므로 층층이꽃이라고 한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붉은빛이 돌며 길이 6~8mm로 털이 있다. 화관은 홍자색이고 입술 모양이다.

하순은 크고 3개로 갈라지며 안쪽에 붉은색 점이 있다.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둥글고 약간 편평하다. 어린 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옴약으로 쓴다. 방향성 식물이다.

한국 ·일본에 분포한다.  어린잎과 줄기는 식용한다. 全草(전초)를 風輪菜(풍륜채)라 하며 약용한다.

가을에 뿌리채 채취하여 햇볕에서 건조한다.

 

성분 : Flavonoid, saponin, lactone, carbonic acid, phenol性(성) 물질, 糖類(당류), 樹脂(수지), 단백질, 無機鹽(무기염) 등을 함유한다.

약효 : 疏風(소풍), 淸熱(청열), 해독,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감기, 暑滯(서체), 急性膽囊炎(급성담낭염),

 간염, 장염, 이질, 이하선염, 乳腺炎(유선염), allergie性(성) 피부염, 급성결막염을 치료한다.

 

 

유사종

산층층이 (var.shibetchense KOIDZ.) : 전체가 녹색이고 붉은빛이 돌지 않으며 꽃이 백색이고 꽃받침에 짧은 선모가 있다.  

'들꽃이야기 > 적색들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마스 선인장  (0) 2014.12.22
꽃무릇  (0) 2014.10.23
디기탈리스  (0) 2014.07.12
석죽패랭이  (0) 2014.06.14
카네이션  (0) 2014.05.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