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백지화 마땅”vs“전력 수송 불가피”

 

도내 송전선로 건설 갈등

 

 

환경단체 “원전재개 위한 꼼수”
한전측 “전자파 걱정안해도 돼”


국책사업인 송전선로 건설을 놓고 환경단체와 한국전력공사의 입장 차이가 여전하다.

환경단체는 당초 목적인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이 백지화된 만큼 신규 송전 사업도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한전 측은 신한울 원전 1, 2호기가 올 연말과 내년 말 각각 준공을 앞두고 있는 데다

강릉 에코파워, 삼척 포스파워 화력발전소 건설 등에 대비, 송전선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현재 도내에서는 동부지구(태백, 삼척, 영월, 정선, 평창), 서부지구(횡성, 홍천) 등 7개 시·군이

대상지역에 포함될 예정이어서 송전선로 계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송전선로 계획 백지화”=

 

횡성환경운동연합 김효영 사무국장은 “올여름 폭염 상황에도 전기 부족 얘기는 나오지 않았다.

더 이상 대형발전소가 필요 없다는 방증”이라며 “더욱이 문재인 정부가 신한울 3, 4호기 원전 건설을

백지화한 만큼 신규 송전선로 계획도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전이 송전선로 건설을 강행하겠다는 발상은 정권이 바뀌면

언제든 원전 건설사업을 지속하겠다는 것으로 장거리 송배전으로 인한 문제해결 계획을 철회하고,

전기가 필요한 지역에서 전기를 생산해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전은 약 1조2,000억원을 들여 울진~신가평 220㎞ 구간에 총 440기의 철탑을 세울 계획이다.

■“안정적인 전력 수송 위한 수단”=

반면 한전은 송전선로 건립은 강원 및 경북권 동해안의 대규모 발전전력을

수도권으로 수송하기 위한 불가피한 사업이라고 밝히고 있다.

1단계 사업의 경우 현재 운영중인 765㎸ 송전선로 고장 발생시

신한울 원전 1, 2호기와 인근 화력발전기 차단량을 최소화해

안정적인 전력을 수송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는 것이다.

 

더욱이 동해한 지역 송전선로의 용량이 부족해 일부 발전기가 출력을 낮춰 운전을 할 정도인 데다

신한울 1, 2호기가 완공돼도 발전기를 풀로 가동할 수 없는 제약이 걸리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전력 수송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후 삼척과 강릉 화력이 정상 추진돼 전력을 수송할 2단계 건설사업이 추가로 요구되고 있다.

한전 경인본부 관계자는“이번 송전선로는 DC 500㎸ 방식을 채택한 만큼

지역 주민이 우려하는 전자파 발생이 원천적으로 차단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앞으로 서부지구에 입지선정위원회가 조속히 구성되면 지역의 우려사항 등을 다양하게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백두대간 관통 초고압 송전탑 200여기 설치…

 

전자파·주민 재산 피해 우려

 

태백·원주 등 도내 8곳 포함
남부권 입지선정 앞두고 갈등
“전자파·주민 재산 피해 우려”
환경단체 등 반대투쟁 돌입


백두대간을 가로지르는 초고압 송전선로의 대략적인 위치(경과대역)가 결정되면서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전체 440기 송전철탑 가운데 도내에만 200여기가 설치된다.

이에따라 앞으로 강원남부 5개 시군별로 구체적인 입지 선정을 놓고

지역간 갈등과 환경단체 등의 거센반발이 예상된다.

한국전력과 시·군 등에 따르면 500kV HVDC 동해안(신한울)~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입지선정위는

태백에서 제10차 회의를 갖고 송전선로가 지나는 대략적인 위치인 경과대역(8~25㎞)을 결정, 위원들에게 공개했다.

송전선로가 지나게 될 위치를 좁게는 8㎞, 넓은 지역은 25㎞의 광역으로 정하고 앞으로 상세 노선을 선정하게 된다.

동부지구 경과대역에는 태백, 삼척, 영월, 정선, 평창, 경북 울진·봉화군 등 강원·경북 7개 시·군 지역이 포함된다.

서부지구는 원주, 홍천, 횡성, 가평 등 강원·경기 5개 시·군이 포함되며 서부지구 입지선정위원회는 곧 구성될 예정이다.

송전탑 건설 예정지내 지방자치단체는 전자파 우려와 재산 손실 등으로

2016년 위원회 구성 때부터 촉각을 곤두세워 왔다.

자칫 2015년 밀양 송전탑 사태가 재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과대역 선정과 관련해 태백시는 태백산국립공원과 장성지역 도심 등이 포함되자

실제 노선에서는 제외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성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는 반대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반면 이번 경과대역이 강원권보다 경북권으로 치우쳐 10차회의 당시

경북 봉화 출신 위원들이 항의의 표시로 전원 퇴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2021년 완공되는 신한울 원전 3, 4호기가 생산하는 전력을 서울 등

수도권에 보내기 위해 신울진∼가평 간 220㎞ 구간에 440기의 철탑을 건립하는 송전선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백두대간 경과대역 선정에 초조한 주민들

태백 삼척 영월 정선 평창
지자체에 위치 확인 소동
원주 홍천 횡성 구역도 촉각
한전 측 “전자파 없어 무해”

강원 남부권에 들어설 초고압 송전탑의 대략적인 위치가 결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은 `우리 지역 어디에 들어서느냐'며 불안해하고 있다.

태백, 삼척, 영월, 정선, 평창 등 5개 시·군 일부 주민은 이날

해당 지자체 등에 전화를 걸어 송전선로의 위치를 묻는 등 한바탕 소동을 벌였다.

 

주민 박모(53)씨는 “행여나 우리 동네로 송전선로가 지나가는지 궁금해 지자체에 문의했지만,

`해당 사안은 한국전력 소관이라 잘 모른다'는 답변을 듣고 더 답답했다”고 말했다.

한국전력 경인건설본부는 지난달 29일 500kV HVDC 동해안(신한울)~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동부구간)

입지선정위원회 제10차 회의를 열고 너비 8~25㎞인 경과대역(대략적인 위치)을 선정, 위원들에게 공개했다.

한전은 앞으로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대역 가운데에서 구체적인 노선을 결정하게 된다.

 

이번 대역 선정과 관련해 삼척이나 태백 등지 지역은 당초 우려했던 것보다

대역의 중심지가 경북 쪽에 있어 다행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평창이나 정선 등은 대역이 온전히 행정구역 내를 지난다.

이와 관련해 한전 경인건설본부 측은 “현 송전선로는 HVDC 방식으로

전자파가 절대 나올 수 없어 인체에 무해하다”고 안전성을 강조했다.

신한울~신가평 송전선로는 정부의 반원전 정책에 의해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획이 취소되면서

이미 건설 중인 신한울 1,2 호기와 강릉 및 삼척의 신규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전력 등을

수도권으로 보내는 게 주목적이다.

 

신한울 원자력이 있는 경북 울진에서 신가평까지 거리는 220㎞이며, 앞으로 440개의 철탑이 세워진다.

서부지구인 원주, 홍천, 횡성 구간은 아직 입지선정위원회조차 구성되지 않아 경과대역도 미정이다.

 

송전선로, 국책사업이라고 밀어붙이면 해결되나

 

 

백두대간을 가로지르는 초고압 송전선로의 대략적인 위치(경과대역)가 공개됐다.

한국전력공사는 신한울 원전 1, 2호기와 삼척·강릉 화력발전소 등의 전력을

수도권에 보내기 위해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500kV HVDC 동해안(신한울)~신가평 간 220㎞ 구간 송전선로 건설사업의

 440기 송전철탑 가운데 도내에는 200여기가 설치된다.

 

동부지구 경과대역에는 태백, 삼척, 영월, 정선, 평창 등 5개 시·군 지역이 포함됐다.

서부지구는 원주, 홍천, 횡성 등 3개 시·군 지역이 입지로 선정됐다.

벌써부터 노선 경유지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어 사업에 따른 거센 후폭풍이 우려된다.

송전탑 건설 예정지 내 자치단체는 2016년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때부터 촉각을 곤두세워 왔다.

자칫 2015년 밀양 송전탑 사태와 같은 일이 지역에서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국책사업을 공권력의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하지하책이다.

마치 군사작전을 하듯이 주민 의견은 듣지 않고 어떻게든 건설하는 데만 열중한다면 더 큰 문제를 낳을 수 있다.

민들이 원치 않는데 공권력을 앞세워 강행하는 것은

민주국가에서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는 점을 정부와 한전은 잊지 말기 바란다.

송전선로 건설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 최소화다.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재산 손실은 물론 산림 훼손과 이에 따른 2차 피해 등도 줄여야 한다.

획대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설득과 논의를 거쳐 주민공동체의 동의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지자체와 지방의회 등도 관심을 갖고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해법을 마련하는 데 힘을 보태야 한다.

노선 선정과 관련해 향후 구성될 시·군별 위원회에 모든 책임을 전적으로 떠넘겨서는 안 될 일이다.

정부와 한전이 적극적으로 이해관계인들을 직접 설득하는 데 나서야 한다.

정부와 한전이 이번 사업을 제대로 끝내려면 보상금으로 회유하고

반대투쟁에 앞장서는 주민들은 고소·고발로 주저앉히는 해묵은 해법을 답습해서는 곤란하다.

 

주민 대다수가 반대하는데 한전이 일부 찬성을 근거로 일방적으로 밀고 나간다면 이보다 심각한 문제는 없다.

송전탑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고 재산권 행사가 어려울 정도의 피해가 생긴다면 주

민들의 생존권을 존중하고 대안을 진지하게 검토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마찰과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진심이 담긴 노력을 보여줘야 할 때다.

 

생태경관보전지 관통하는 송전탑…눈감은 환경부

 

본보 최초 입수 시·군별 송전탑 설치 현황

 

 


중심 5천여기 난립…설악권에도 786기 세워져
정선주민 “환경부 각종 규제하며 송전탑 건설은 나몰라라”


강원도내에 무려 5,000기 이상 설치된 수도권 전력공급용 송전철탑(본보 지난 19일자 1면 보도)이 설악산을 비롯, 태백산맥, 영서 남부권에 집중돼 백두대간을 곳곳에서 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태경관보전지역인 정선읍 귤암리와 가수리 등에도 송전탑이 건설된데다 추가 건설까지 진행 중이어서 환경부가 오색케이블카와 같은 지역현안은 가로막으면서 정작 해야 할 일은 방조한다는 비판까지 제기되고 있다.

본보가 처음 입수한 강원도 시·군별 송전탑 설치현황에 따르면 도내에서 송전탑이 가장 많은 지역은 삼척(584기)과 강릉(581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울진의 원자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수도권에 공급하기 위한 길목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선과 횡성 등에서는 심각한 주민 건강피해까지 우려되고 있다. 정선에 설치된 송전탑은 471기로 이 중 765㎸ 초고압송전선로 연장이 40.8㎞에 달한다. 더욱이 정선읍 귤암리와 가수리 등 동강 일원은 환경부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나 송전탑 추가 건설이 추진 중이다. 특히 초고압송전선은 교류를 사용해 전자파가 발생,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정선의 한 주민은 지난 18일 송전탑 건설반대를 위한 최문순 지사와의 면담에서 “우리 마을은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환경부의 각종 규제를 받고 있는데 이미 13개의 송전탑에 둘러싸여 있다.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242기의 송전탑이 설치된 횡성 역시 초고압송전선로 40.7㎞ 지역을 가로지르고 있으며 삼척 36.9㎞, 평창 29.5㎞, 홍천 10.7㎞, 태백은 6.8㎞에 달해 상당수 주민이 피해에 노출돼있다. 특히 설악산 백두대간 보호를 위해 환경부가 오색케이블카 설치를 불허한 양양에도 241기의 송전탑이 설치돼 있고 설악권(속초·양양·고성·인제)지역의 전체 철탑은 786기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송전탑의 높이, 면적은 모두 다르지만 초고압송전탑의 경우 평균 면적이 600㎡가량이다. 이에 따라 도내 전체 송전탑으로 인한 산림 등의 훼손 면적은 축구장 180개에 달하는 155만㎡ 이상으로 추산된다.

최문순 지사는 “더 이상 강원도가 희생당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송전탑의 추가 설치에 대한 지역의 반대입장을 명확히 전달할 방침”이라고 했다.

 

'사는이야기 > 구암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줄줄 새는 지방곳간  (0) 2018.09.12
순천 푸드아트페스티벌  (0) 2018.09.09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으로 개발  (0) 2018.09.04
No Mug? No Coffee  (0) 2018.08.31
날씨에 달린 기상청장 목숨  (2) 2018.08.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