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권 매진됐지만 객석은 듬성… 조직위 ‘ 패션티켓’ 처방

올림픽 노쇼 전쟁
지자체·공공기관 단체 구매 수량
경기 일정 평일 저녁 참석률 낮아
자원봉사자 등에 공짜티켓 배부

 
강풍으로 알파인스키 등 일부 경기가 잇달아 연기된 평창올림픽이

이번에는 ‘노쇼(No-Show·예약부도)’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14일 평창조직위에 따르면 조직위는 개막식을 비롯해 각종 경기,폐막식 등에 대한

입장권 수만여 장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언론매체를 위한 미디어 좌석으로 일찌감치 확보했다.

 

지난 8일부터 경기가 시작된 가운데 평창 마운틴클러스터와

강릉 코스탈클러스터 내 경기장에는 텅 빈 관람석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 10일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의

역사적인 첫 경기에서는 노쇼가 현실화됐다.

조직위는 이날 입장권 판매율이 100%였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관중석 총 6000석 가운데 절반 정도인 3500석 정도만 채워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초청 및 AD카드로 입장한 좌석 수를 제외하면 1000석이 넘는 자리가 비었던 셈이다.

노쇼의 원인은 조직위와 강원도가 대회 입장권 판매 활성화를 위해

각 지자체와 공공기관 등에 단체 구매를 요청한 것과 연계됐다.

 

단체 입장권은 주로 저소득층과 노약자,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에게 지원됐다.

그러나 경기일정 대부분이 평일 저녁인데다 실외 종목이 많다보니 단체관람객들의 참석률이 낮아지고 있다. 

조직위는 노쇼 해결을 위해 ‘패션(Passion) 티켓’이라고 불리는 공짜표를

자원봉사자나 조직위 직원들에게 무료로 제공했다.

 

지난 8일 열린 컬링 2세션에 패션티켓 950장이 배부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위는 자원봉사자가 패션티켓을 사용할 경우 유니폼·가방 등을 착용하지말 것을 공지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IOC와 미디어 확보 좌석이 모두 채워지지 않아 노쇼로 비춰지는 경향도 일부 있다.

노쇼 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

 

 

평창올림픽 적자 줄이기 안간힘

최종 적자액 400억원대 전망
지출 줄이고 지원금 확보 총력

평창동계올림픽이 기대 이상의 흥행에도 적자올림픽이 될 가능성이 높아 흑자올림픽 실현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일 평창조직위에 따르면 개막 직전인 지난 달 국회 등에 보고한 제5차 재정계획(안)에 따르면

대회운영 수입 2조 7329억원,지출은 2조7820억원으로 561억원 적자상황이다.

 

이는 추가 수입과 불용액에 따른 지출 감소 등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로

최종 적자액은 이보다 200억원 안팎 줄어든 400억원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직위는 공기업 등을 중심으로 후원 유치에 집중한 결과 1년 전인 지난해 3월

제4차 재정계획 당시 부족액인 2967억원(수입 2조 4962억원·지출 2조 7929억원)보다는 대폭 축소됐으나,

남은 기간 400억원대의 최종 적자 감축방안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조직위는 입장권 판매를 통해 1746억원을 수입을 올릴 계획이지만

95.7%(19일 현재) 판매된 상황에서도 재정수지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위는 막판 지출을 최소화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지원금을

추가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재정심사를 통해 지출을 감축하고 군인 및 경찰 인력을 활용,인건비를 줄였다.

조직위는 오는 21일쯤 중간 결산을 예정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올림픽 끝나면 사라지는 주 경기장, 처리는 어떻게?

조직위 "규모축소 후 인프라 구축 계획" 구체적 활용방안 없어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미국 선수단이 입장하고 있다.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미국 선수단이 입장하고 있다.ⓒ 이희훈


그야말로 지구촌 최대의 빙상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화려한 퍼포먼스의 향연이었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지난 9일 오후 8시 18분부터

'Peace in Motion(행동하는 평화)'를 주제로 한 개회식을 시작으로 대단원의 막을 올렸다.

 

여러 악재를 딛고도 짧은 기간에 선진국의 반열에 오른 대한민국이 쌓아올린 정서와 문화 등

모든 것을 축약한 개회식에, 외신들의 호평도 줄을 잇고 있다.

폭죽과 음향 그리고 조형미가 가득했던 개회식을 뒤로 한 채,

주경기장은 조용히 폐회식을 준비하는 무대로 활용될 예정이다.

 

개폐회식 전용 경기장으로 준공된 올림픽 스타디움은,

평창 패럴림픽까지 마친 후 규모를 대폭 축소해 종합 체육 시설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화려한 잔치 후에는 넘어야 할 고비가 산더미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사전행사에서 북측 태권도 시범단이 공연을 하고 있다.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이 열리고 있다.ⓒ 이희훈

 


3만 5000석 규모로 준공된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은 대회 종료 후 좌석을 모두 철거해

올림픽 유치의 상징성을 계승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림픽 스타디움과 메달 플라자 인근을 활용해 올림픽 공원과 올림픽 기념관을 일부 조성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패럴림픽을 포함해 총 4차례 진행되는 개·폐회식 행사를 위해 투입된

 635억 원의 예산과 그 밖의 해체 비용 등을 들며, '재정 낭비'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유지관리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의 관리 주체인

강원도와 행정 책임주체인 평창군은 지방 재정 자립도도 매우 낮아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해 기준 강원도의 재정자립도는 29.07%로 전국 시·도 가운데 3번째로 낮다.

평창의 경우 14.03%로 더욱 열악한 상황이다.

비용적 측면 뿐만 아니라 사후 재활용 역시 여러 방면에서 문제가 제기 되고 있다.

우선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는 사후 인프라 조성이다.

 현재 올림픽 스타디움 주변에는 스포츠·문화 관련 인프라 시설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올림픽 이후 주경기장 주변 인프라 조성 사업에 대해 평창올림픽 운영국 담당자는 1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조직위로부터 이관 후 결정될 사안"이라는 답을 내놓았다.

 

그러나 공원과 기념관 조성 외에는 뾰족한 대안을 내놓지 못했다.

이미 평창 올림픽에 활용되는 대부분의 시설이 민간 업체와의 MOU를 통해 사후 활용방안을 마련한 가운데,

주경기장 관련 대책만 답보 상태인 것이다.

또 오각형으로 설계된 스타티움의 설계적 특수성도 문제다.

개방형 경기장의 경우 대부분 구기 종목 이벤트를 유치해 재활용 한다.

 

2014년 소치 올림픽의 개·폐회식 경기장으로 사용된 피시트 스타디움 역시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활용하기 위해 리모델링 과정을 거치고 있다.

하지만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의 경우 구기 종목 이벤트의 규격에는 맞지 않는 오각형 형태다.

조직위원회 '생활체육시설 건립' 활용방안 무색해 골치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이 열리고 있다.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이 열리고 있다.ⓒ 이희훈

 


지난 4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강원도 평창 알렌시아 리조트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조직위와 강원도, 한국 정부가 하루빨리 논의해 대회 후

경기장 활용 방안을 매듭짓는 게 시급하다는 IOC의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CBS 보도에 따르면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1월 29일 "현재 총리 지시에 따라

문체부와 기재부가 경기장 사후 관리에 필요한 예산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일부 SNS 상에서 제기된 몇몇 지자체 단체의 축구전용구장 건립과 관련해,

'주경기장 해체 후 발생한 좌석 일부를 구매해 활용하겠다'는 방안에 대해서 강원도청 관계자는

 "요청온 바도 없고 들은 적도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마땅한 대책없이 '행사만을 위해' 지은 건축물이 자칫 골치아픈 적자 덩어리의 상징이 될 수도 있어

지자체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어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훼손 심각한 가리왕산 복원 `산 넘어 산'

 

산림청, 도 복원계획 반려

 

 


◇녹색연합은 21일 평창올림픽 스키장이 있는 가리왕산이 공사 과정에서

복원이 철저히 외면된 채 광범위하게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사진은 슬로프 공사를 위해 훼손된 가리왕산 모습.

 

스키장 주변 활엽수 뽑히고
이식 수목 수백그루 고사 진행
공사용 도로 넓혀 토양 훼손도
도 “구체적 계획 다시 세울것”

2018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 경기가 열리는 정선 가리왕산스키장의 산림 훼손 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도가 최근 산림청에 보고한 가리왕산 복원계획이

보완 필요성을 이유로 반려돼 올림픽대회 후 복원에 빨간불이 켜졌다.

산림청 등에 따르면 산림청 중앙산지위원회는 1월26일 도가 제출한 가리왕산 복원 계획을 지난 7일 심의 보류했다.

이번 결정에서 도는 복원 모니터링 범위 확대, 비탈면 토사 유출 방지계획 보완 등을 주문받았다.

 

이성열 도 올림픽운영국 생태환경담당은 “복원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본계획을 승인받고

세부적인 실시계획을 차후 수립하려 했으나 보류 판정을 받은 만큼 구체화된 계획을 다시 세우겠다”고 했다.

가리왕산은 산림청이 2008년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한 곳으로

복원을 전제로 일부 보호구역을 해제하고 올림픽경기장을 건립했다.

이와 관련, 환경운동단체인 녹색연합은 21일 자료를 배포해

가리왕산스키장 주변 활엽수가 뿌리째 뽑히고

슬로프 건설을 위해 이식한 나무의 고사가 진행되는 등 산림 훼손이 심각하다고 발표했다.

녹색연합 측은 “2016년 말부터 높이 10m, 직경 40㎝ 이상의 활엽수가

뿌리째 뽑혀 쓰러지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며

“슬로프 공사 과정에서 지하 수맥 흐름이 교란돼 뿌리가 약해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나무가 빽빽하던 곳에 너비 70~80m, 길이 3㎞ 이상의 슬로프가 생겨 방풍 기능도 사라졌다”고 밝혔다.

슬로프가 조성된 부지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진 이식수목 272그루도

나뭇잎 변색 등 고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녹색연합은 슬로프 공사를 벌이면서 통상 5~6m인 공사용 도로 폭을

시공 편의를 위해 12~15m까지 넓게 만들어 토양 훼손도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서재철 녹색연합 전문위원은 “과거 생태복원 우수 및 불량 사례를 비교 분석해

가리왕산 생태 환경에 맞는 구체화된 복원계획이 필요하다”고 했다.

 

-----------------------------------------------------------------------------------------

 

산림훼손 줄인 친환경 스키장…선수들 “세계 최고” 찬사

정선 알파인경기장 동계올림픽 대회 성공적 마무리

 

 


◇22일 정선 알파인경기장의 올림픽 마지막 경기인 여자 알파인복합 경기가 끝난 후

운영요원들이 경기시설을 철수시키고 있다.  

정선 알파인경기장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끝난 후

일부 시설만 남기고 복원될 예정이다.평창동계올림픽취재단=박승선기자

 

활강·슈퍼대회전 등 6경기 치러
환경 위해 세계 첫 남녀코스 통합
슬로프 설질·풍광 뛰어나 호평

강풍으로 연기 잇따라 흥행 찬물
가리왕산 복우너 문제도 논란 예고


정선 알파인경기장이 22일 열린 알파인스키 여자 복합 경기를 끝으로 평창동계올림픽 대회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끝냈다.

정선군 북평면 숙암리 산 400번지 일대 가리왕산 기슭에 2,064억여원을 들여 조성된 경기장에서는

 

알파인스키 남녀 활강과 슈퍼대회전, 복합 등 6경기가 치러졌다. 2014년 착공했다.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남녀 활강경기 코스를 통합한 세계 최초의 경기장이다.

국제스키연맹(FIS) 감독관인 버나드 로시는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경기장”이라고 평했다. 절대 공기 부족을 극복한 것도 놀라운 일이다. 이곳에서 뛴 우리나라 유일의 국가대표 김동우를 비롯해 많은 참가 선수는 슬로프의 설질과 주변 풍광에 `세계 최고'라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첫 경기로 예정됐던 지난 11일 남자 활강 경기가 강풍으로 15일로 연기된 것을 비롯해 23일 여자복합 역시 22일로 조정되는 등 들쭉날쭉한 경기 일정은 기대치에 못 미치는 흥행을 기록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평창조직위에 따르면 17일 여자 슈퍼대회전 경기에 4,551명이 찾아 가장 많은 입장객을 기록했다.

반면 설 당일로 옮겨진 남자 슈퍼대회전의 관람객은 1,536명에 불과했다. 6일 동안 입장객 수가 1만8,660명밖에 되지 않았던 점은 옥에 티다. 6,500석의 관람석을 갖춘 정선 알파인경기장의 총 판매티켓은 2만8,952장이었다.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이후 복원해야 하는 문제 역시 뜨거운 감자다. 정선 알파인경기장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역할은 마쳤지만 다음 달 10일부터 18일까지 9일 동안 평창동계패럴림픽대회 알파인스키 및 스노보드 경기로 다시 찾게 된다.

 

 

-------------------------------------------------------------------------------------------------------------

평창올림픽이 남긴 숙제들

 

/중앙일보

 

요즘 청년들의 표현대로 평창올림픽은 한 편의 힙한 드라마다. 땀과 인내로 다져 온 올림픽 스타들은 주경기장에 펄럭이는 국기들만큼이나 다양한 감동 스토리를 빚어내고 있다. 스피드스케이팅 이상화와 일본 고다이라 나오의 포옹은 그동안 한·일 정상회담에서 연출되던 어색한 악수들보다 깊은 여운을 던져 줬다. 스노보드 하프파이프 무대를 압도적으로 지배한 한국계 미국 선수 클로이 김의 자신감과 유창한 우리말은 글로벌 코리아가 뿜는 매력의 한 단면이다. 모두를 놀라게 한 여자 컬링팀, 거침없는 윤성빈, 여자 쇼트트랙팀이 주는 다양한 빛깔의 감동 역시 평창올림픽을 지구촌 드라마로 이끌어 가고 있다.
 
평창올림픽 드라마를 지켜보면서 우리는 스포츠가 고리타분한 외교나 정치보다 감동적이고 때론 마법과도 같다는 것을 다시 확인한다(핵과 미사일 위협을 거듭하던 북한 정권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외교 공세 역시 이러한 스포츠의 마법에 기대 보려는 계산일 것이다). 늘 정치와 권력 현상을 해석하며 살아가는 정치학자로서 필자는 올림피언들의 감동 드라마는 잠시 접어 두고 경기장 안팎에서 제기되는 우리 정치의 과거와 미래의 과제를 생각해 본다. 올림픽은 바깥 세계에 우리의 활력과 문화적 힘을 보여 주는 무대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는 거울이기도 하기에.
 
첫째, 힙한 올림픽 드라마와 고통스러운 대비를 이루는 과거의 그림자. 모든 올림픽이 그렇듯이 이번 평창올림픽도 개최국의 기술 수준과 문화 수준을 맘껏 과시하는 기회다. 경기장 주변에서 시험 운영 중인 수소차, 개막식에 깜짝 등장한 1218대의 드론과 인면조는 우리의 첨단 기술과 스토리텔링 능력의 증거들이다. 하지만 동시에 올림픽 경기장 주변에서 우리는 여전히 과거의 유령과 힘겹게 싸우고 있기도 하다. 
 
올림픽 경기장 주변을 맴도는 과거의 유령이란 바로 지나친 결정권을 틀어쥔 (준)관료조직의 규제권력과 이에 편승하는 정치권력이다. 이쯤에서 누구나 스켈레톤 경기장에서 벌어진 사건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규정을 어긴 채 스켈레톤 경기장 출입제한구역에 들어섰던 여당 중진 의원의 사고는 낡은 권력의 익숙한 단면에 불과하다. 더 심각한 일은 눈에 띄지 않는 데서 조용히 벌어지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예전 발전국가 시대에나 통할 규제권력이 평창과 강릉의 매력 발산 기회를 곳곳에서 가로막고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자. 지금 평창과 강릉 일대를 누비는 수만 명의 올림픽 관광객은 전 세계 어디서나 활용 가능한 구글맵과 우버(공유택시)를 사용할 수 없다. 이들이 우버와 구글맵 없이 강원도 구석구석의 매력을 찾아다니기는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구글맵과 우버는 한국의 관료들에게 막혀 있다. 관료들이 겹겹이 둘러쳐 놓은 규정과 절차의 미로 속에 길을 잃은 우버는 한국에 상륙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세계 표준들을 외면한 채 세계인을 월정사 전나무길로, 강릉 테라로사 커피로 이끄는 묘안을 짜내기는 어렵다. 이제는 곳곳에서 규제의 병목을 일으키는 관료들과 정치권력이 한 걸음 물러설 때다. 지금 우왕좌왕하고 있는 것은 우버 없이 길을 헤매고 있는 올림픽 관광객들뿐만이 아니다. 
 
둘째, 평창올림픽에서 정치인과 관료조직이 부끄러운 구태를 드러내는 동안 미래 지향의 밝은 흐름도 뚜렷하게 부각되고 있다. 젊은 올림픽 대표선수들과 관중이 보여 주는 새로운 흐름은 국가주의의 뚜렷한 퇴조와 자유로운 개인주의의 발산이다. 메달리스트들의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대표로서 국가의 명예를 위해 혹은 일본을 누르기 위해 혹은 중국을 누르기 위해 이를 악물고 뛰었다”는 국가주의의 외침은 더 이상 들리지 않는다. 선수들 스스로 육체적·정신적 한계를 시험하면서 즐거웠다는 얘기, 메달 색깔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이고 그에 만족한다는 얘기 등은 곧 자유로운 개인주의 세대가 우리 사회의 새로운 주류로 떠올랐다는 밝은 증언이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불과 보름 전 개막식 날까지도 지구촌이 바라보던 평창올림픽은 북핵 위협, 테러 위험, 무명의 자그마한 스키타운이라는 이미지였을 것이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평창은 자유롭고 거침없는 젊은 한국인, 매력 있는 자연과 정보기술(IT) 문화가 어우러진 이미지로 탈바꿈했다. 이러한 극적 반전이 그저 한 편의 올림픽 드라마로 그치게 될지 혹은 우리 민주주의와 평화의 새로운 도약대가 될지는 아직은 미지수다. 

 

------------------------------------------------------------------------------

 

올림픽 잔치가 끝나면 누군가는 지갑을 열어야 한다

전 세계 92개국에서 2925명의 선수가 참가한 역대 최대 규모의 평창 겨울올림픽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25일 폐회식까지 후끈 달아오른 올림픽 열기는 가라앉지 않을 것이다.

 

다음 달 열리는 패럴림픽까지 마무리되면 냉정하게 주판알을 튕겨야 할 시기가 온다.

잔치가 끝나면 누군가는 지갑을 열어야 한다.

 

평창 올림픽은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을까. 올림픽이 열린 강원도 13개 경기장의 사후관리 방안을 중심으로

올림픽이 남긴 유·무형의 유산(Legacy)을 현장에서 따져봤다. 
 

평창 올림픽 인프라 등에 14조 투입
경기장 사후관리에도 재정 더 필요

강릉하키센터 등 관리주체도 없어
중앙-지방정부 샅바싸움 본격화


‘빛나는 유산’이냐 ‘하얀 코끼리’냐
지금부터 냉정하게 주판 튕겨야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 저녁 강릉 올림픽파크의 강릉하키센터. 어둠이 깔리자 팔각형의 회백색 건물이 다양한 조명을 받으며 별처럼 빛났다. 안에는 올림픽 규격의 아이스링크(길이 60m, 폭 30m)와 1만 석의 관람석이 들어서 있다. 이날 남자 아이스하키 한국 대표팀과 세계 1위 캐나다와의 예선 3차전이 열렸다. 아이스링크와 관람석 간격이 1.6m에 불과해 전사(戰士)들의 격렬한 보디체크 충격음이 생생하게 전달됐다. 1064억원의 건설비가 들어간 이 훌륭한 경기장은 아직 올림픽 이후 사후관리를 맡을 주인을 찾지 못했다.
 
강릉하키센터에서 도보로 5분 거리인 강릉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빙속 여제’ 이상화가 여자 500m에서, ‘깜짝 스타’ 차민규가 남자 500m에서 은메달을 따낸 이곳도 비슷한 처지다. 건설비 1264억원이 들어갔지만 역시 사후관리 주체가 없는 상태다. 인구 22만 명에 불과한 강릉시에 국제규격의 경기장을 채울 만한 동계 스포츠 수요가 있기는 힘들다. 2034억원을 투입해 가리왕산에 건설한 정선 알파인 경기장은 원래의 산림으로 복원될 예정인데, 일부 시설을 복합 레저·관광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곳도 사후관리 주체가 없다.
 
이번 올림픽을 위해 신설된 7개 경기장 중 나머지 4곳은 관리주체가 정해졌다. 1141억원이 들어간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는 한국체육대, 627억원이 투입된 관동하키센터는 가톨릭관동대, 1340억 원짜리 강릉 아이스아레나는 강릉시, 강릉 쇼트트랙 보조경기장은 영동대가 사후관리를 맡게 된다.
 
올림픽 이후에도 들어갈 돈은 많은데 지자체 재정은 좋지 않다. 강원도는 가난하다. 지난해 재정자립도가 21.3%에 불과해 전국 평균(47.1%)을 한참 밑돌았다. 강릉시(18.7%)·평창군(11.8%)·정선군(25.5%) 사정은 더 열악하다. 한국산업전략연구원은 올림픽 이후 경기장 시설 관리·운영에 매년 101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스피드스케이팅·강릉하키센터·슬라이딩센터·스키점프 같은 전문 체육시설 4곳은 일반인의 이용률이 낮아 수익성을 도저히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연간 58억원의 관리비가 부족할 것으로 봤다. 김용철 강원도 대변인은 “올림픽 유치는 지자체가 주도했지만 사후관리는 중앙정부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동 강원연구원 부연구위원은 “88 올림픽 이후 올림픽 잉여금 등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을 설립해 경기장을 올림픽 유산으로 유지·발전시킨 것처럼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해 평창 올림픽의 전문 체육시설도 국가 주도로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쪽부터 강릉하키센터와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정선 알파인경기장, 강릉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과 이곳에서 은메달을 딴 이상화·차민규 선수. [중앙포토·연합뉴스]

위쪽부터 강릉하키센터와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정선 알파인경기장, 강릉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과 이곳에서 은메달을 딴 이상화·차민규 선수. [중앙포토·연합뉴스]

현재 비용 분담을 둘러싸고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실무협의가 진행 중이다.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체육협력관은 “지속가능한 관리방안을 만들기 위해 관계부처와 조율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예산당국은 더 깐깐한 잣대를 들이댈 것이다. 평창 올림픽을 위한 대회 필수시설 건설과 간선교통망 등에 국비 7조7000억원을 포함해 14조1000억원의 재정이 이미 투입됐다. 덕분에 강원도의 교통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됐고 곳곳에 멋진 경기장이 들어섰다. 14조원도 모자라 이제는 경기장 사후관리에 국민 세금이 들어가야 할 상황이다.
 
올림픽이란 잔치를 모두 함께 즐겼으니 계산서도 나누자고 하면 국민은 흔쾌히 지갑을 열까. 그리되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2011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으로 생긴 막대한 빚을 해당 지자체가 떠안았다. 빅 스포츠 이벤트를 앞다퉈 유치해 지역예산부터 따내고 애물단지로 남은 기반시설 관리비용은 국민 부담으로 떠넘기는 나쁜 관행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물론 강원도 입장은 좀 다르다. 육동한 강원연구원장은 “2012년 여수 엑스포를 위해서도 인프라 투자와 행사비용으로 평창 올림픽과 비슷한 13조5000억원이 들어갔다”며 “그때의 인프라 투자는 이후 여수와 순천 등 지역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올림픽의 감동이 새겨진 현장을 빛나는 유산으로 남기고 싶은 건 강원도뿐이 아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올림픽 시설이 개최국과 도시에 부담만 안기는 ‘하얀 코끼리(white elephant·겉만 화려하고 활용 가치는 적은 애물단지)’로 전락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빚잔치 걱정 때문에 올림픽 개최 경쟁률이 갈수록 떨어지는 바람에 IOC도 올림픽 흥행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평창올림픽시민모니터링단에서 활동한 이경렬씨는 “강원도가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은 스피드스케이팅과 쇼트트랙 경기에 관객들이 베팅하는 경빙사업을 벌이고 스포츠토토에 아이스하키를 추가해 나오는 수익으로 경기장 사후활용 비용을 충당하겠다는 계산”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전병극 문체부 국장은 “올림픽 사후관리 비용을 위해 경빙 사업까지 허용하는 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올림픽은 며칠 뒤면 끝난다. 올림픽 시설이 하얀 코끼리가 될지, 아니면 빛나는 유산으로 남을지는 여전히 열려 있다. 올림픽의 감동이 크면 비용 분담을 둘러싼 합의도 넘지 못할 고개는 아니다. 그렇다고 국가의 비용 분담이 빛나는 올림픽 유산의 필요조건도 아니다. 자칫하면 하얀 코끼리의 몸집만 더 크게 만들 수 있다. 올림픽 유산 창출이라는 ‘이상’과 누가 어떻게 비용을 치를 것이냐의 ‘현실’은 냉정하게 구분해야 한다.
 
IOC조차 올림픽 정신에 있어서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인정하고 묵인한다. 올림픽 헌장은 ‘올림픽 경기는 개인 또는 팀 간의 경쟁이며 국가 간 경쟁이 아니다’라고 나와 있다. ‘IOC와 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는 어떠한 국가별 랭킹도 작성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도 있다. 하지만 올림픽 시상식에선 국가(國歌)가 연주되고 개막식에선 국가별로 선수단이 입장한다. 평창올림픽조직위 홈페이지엔 국가별 메달 순위가 나온다. 순수한 스포츠정신도 좋지만 무엇보다 국가 대항전이 흥행에 도움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도 기꺼이 올림픽 헌장을 위배할 수 있다. 한국 대표팀의 목표인 ‘8484’(금메달 8개, 은메달 4개, 동메달 8개 획득해 종합 4위) 달성을 즐겁게 응원하면서 며칠 남은 올림픽을 즐기자. 어차피 우리 땅에서 돈 많이 들어가는 올림픽 같은 메가 이벤트가 열리기는 더 이상 쉽지 않을 테니까.

--------------------------------------------------------------------------------

 

"스피드 경기장·하키센터 직접 운영 검토"

 

 

최명희 강릉시장

 

강원 강릉시가 아직 운영주체가 확정되지 않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과

강릉 하키센터를 직접 운영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26일 "어느 경기장이든 올림픽이 열렸던 경기장을 그 형태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 레거시"라며

 "국도비를 일정 규모 이상 지원해주면 강릉시가 직접 이 시설을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단서를 달았지만, 강릉시가 직접 운영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 시장은 "레거시로 남긴다는 것이 경기장 유형만 남긴다면 의미가 없다"라며

"강릉시는 올해 채무 제로 도시가 돼 내년부터는 재정적 규모가 호전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 시설을 국가의 직접 운영이 제일 좋지만, 기재부 등의 완강한 반대로 현실적으로 어렵다"라며

"패럴림픽이 끝나면 강원도하고도 운영 문제를 협의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강릉시가 원하는 국가의 지원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강릉 올림픽파크 내에는 4개의 경기장 시설이 있다.

 

강릉 컬링센터와 아이스아레나는 강릉시가 운영하지만,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과 하키센터는 운영주체가 확정되지 않았다.

 

최 시장은 "4개의 경기장이 있는 강릉 올림픽파크 전체를 올림픽 유산으로 남긴다면

종합적인 관리를 위해서라도 관리주체가 강원도나 강릉시 한군데서 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어느 시설은 강원도가 관리하고, 어느 시설은 강릉시가,

어느 시설은 민간이 관리하면 종합적인 관리가 되기 어렵다는 이유를 들었다.

 

최 시장은 이어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올림픽의 유무형 자산을 어떻게 레거시로 남길 것인가"라며

"이런 의미로 사후 활용이 확정되지 않은 강릉 하키센터와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을 존치하는 것으로

최문순 강원도지사와도 만나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강릉시가 빙상 스포츠 메카로 자리 잡고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2025 동계유니버시아드,

세계선수권대회 등을 유치해야 하는데 시가 직접 관리해야 대회를 유치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릉 올림픽파크
강릉 올림픽파크

 

----------------------------------------------------------------------------------------

 

[올림픽 결산]

 

교통·시설 인프라 구축…지역경제 효과 '톡톡'

 

대회 끝나도 올림픽 '유산'으로 남아…철도·도로 1천39㎞ 확충
한국·강원도 관광 인지도 상승…관광객 유입·투자 기폭제

 


경강선 KTX [연합뉴스 자료 사진]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로 강원도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과거 오지로 불렸으나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명실공히 '수도권 시대'로 진입하게 됐다.

 

평창올림픽이 도에 남긴 올림픽 레거시(유산) 중 눈에 띄는 유산이다.

2011년 평창올림픽 유치 전후 대회 준비로 도내에는 1천㎞가 넘는 새로운 길이 생기거나 확장·포장됐다.

접근성 개선과 함께 평창동계올림픽특구 관광 인프라도 확충돼 '관광 1번지' 명성을 되찾을 기틀을 마련했다.

 

도내 부동산 시장 가치가 재평가되면서 개발 호재로 작용, 수도권 인구 유입과 투자 유치에도 탄력을 받아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기대가 크다.

평창올림픽 개최에 따른 강원도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도권∼동해안 90분대…서울∼양양고속도로 [연합뉴스 자료 사진]

 

 

◇ 철도·도로 1천39㎞ 확충…개발 호재, 투자 유망지 부상

 

올림픽 준비로 완공 또는 확충된 도내 교통망 총 연장거리는 1천39㎞다.

2017년 12월 개통된 경강선 KTX 운행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토 균형발전토대가 됐다.

서울∼강릉 간 이동시간이 승용차 대비 1∼2시간 단축됐으며 대회 기간은 물론

이후에도 도로 차량 정체 감소 효과와 관광객 이동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KTX와 함께 서울∼양양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개통은 강원도 동서, 남북을 사각형으로 연결하는 교통망을 완성,

차량의 만성 정체 해소와 물류비용 감축에도 상당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획기적인 도로망 확충은 투자 유치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2010년 4천900만 달러이던 외자 유치 규모는 2016년 3억3천300만 달러로 6배 이상 뛰었다.

수도권 인구 유입도 탄력을 받았다.

도내 귀농·귀촌 인구는 2011년 2천167가구에서 2015년 5천939가구, 2016년 2만669가구로 급증했다.

접근성 개선으로 영동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들썩였다.

 

한국감정원의 '매입자거주지별 주택매매거래현황'을 보면

지난해 서울 거주자의 도내 주택 매매량은 총 4천484건이다.

2016년(2천962건)보다 33.9% 많은 거래가 이뤄졌다.

 

특히 올림픽 개최지와 교통망 확충지역으로 수요가 집중돼

평창은 1년 새 2.5배가 넘는 825건, 강릉은 1.7배인 672건으로 파악됐다.

서울∼양양 동서고속도로 분산효과를 얻고 있는 속초는 1천85건으로 2.8배,

양양은 1.7배인 152건의 거래가 이뤄져 접근성 개선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는 등 투자 유망지로 주목받고 있다.

 

 

 

올림픽 개최지 강릉에 들어선 숙박시설 [연합뉴스 자료 사진]

 

 

 

◇ 평창올림픽특구 관광 인프라 확충…투자 대비 효과 기대

평창동계올림픽특구 1단계 사업이 올림픽 개막 1주일 전후 마무리됐다.

동계올림픽특별법 제정에 따라 지정된 동계특구는 올림픽 이후 관광휴양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한 핵심 프로젝트다.

개최 시·군의 숙박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민간자본이 투입됐다.

 

대회 기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각국 올림픽위원회 등 올림픽패밀리 숙박시설로 제공됐으며,

앞으로 지역 관광 인프라를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프라 확충과 함께 평창올림픽으로 한국관광 인지도가 상승해 주목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지난달 19일까지

주요 20개 나라 남녀 1만2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한 결과 한국관광 인지도가 56.5%로 전년도보다 3.3% 포인트 높아졌다.

평창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의 인지도도 함께 상승했다.

 

지난해 강원도 인지도는 14.2%로 전년보다 3.8%포인트 올라 16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상승세를 기록했다.

도는 올림픽 이후에도 외국인의 방한여행이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최문순 지사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확충·개선된 교통 및 관광 인프라는

관광객 유입의 가장 큰 중심역할을 하게 돼 투자 대비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강원발전 대동맥 로드 완성에 따른 4계절 관광 인프라 구축 및 기업 투자 활성화는

 도의 경제와 문화 패러다임을 바꾸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광객 등으로 붐비는 강릉역 [연합뉴스 자료 사진]

 

------------------------------------------------------------------------------------------------

 

 

콤팩트한 경기장 '위상 제고'…사후활용은 '과제'

첨단공법 적용 경기장 시설 비용 절감…기술력·알뜰 올림픽 호평
강원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추진하며 시설 유지 가닥

 


평창올림픽 개회식 열린 올림픽플라자 [연합뉴스 자료 사진]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강원도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치 과정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약속한 대로 선수 중심 경기장 건설에 중점을 뒀다.

 

그 결과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은 역대 동계올림픽 가운데 가장 콤팩트하다.

올림픽에 필요한 경기장 12개, 메인프레스센터(MPC), 국제방송센터(IBC),

선수촌 등 대회 관련 시설 모두 개·폐회식장인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차량으로 30분 이내,

선수 75% 이상이 숙소에서 경기장까지 10분 이내 도착 거리이다.

 

여기에 각 경기장 건설에 최첨단 기술이 적용돼 비용 절감은 물론

각종 기록 경신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돼 세계에 대한민국과 강원도의 위상을 각인시켰다.

다만 경기장 시설과 운영 경험을 사후에 유의미하게 활용하기 위한 계획은 아직 숙제다.

 

올림픽 개막전까지는 관련 법 개정을 통한 국가 차원 관리나 국비 지원 등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이면서 일부 시설의 매각이나 해체 등을 추진했다.

 

그러나 남북관계 개선 등을 염두에 두고 도가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등을 검토하면서

시설 유지로 가닥을 잡음에 따라 정부 등과의 협의 과정에서 논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 최첨단·친환경 공법 '유산'…비용 절감으로 경제올림픽 구현

대회를 위한 경기장 등 13개 시설 중 7개는 신설하고 6개는 보완했다.

최첨단 공법과 자재 및 기술 국산화 등으로 비용을 절감, 경제올림픽을 실현했다는 평가다.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은 최첨단 제빙시설로 최고의 빙질을 자랑하며,

강릉 아이스아레나는 오전 오후 각 피겨스케이팅과 쇼트트랙 경기를 병행할 수 있는 제빙 시스템을 갖췄다.

강릉하키센터는 해체와 조립이 쉬운 구조로 설계한 데다 에너지 절약형 제습 공조기를 설치해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관동하키센터도 올림픽 이후 시민 종합체육관으로 활용하고자 4층 임시객석 철거가 가능한 구조다.

알펜시아 슬라이딩센터는 트랙 시공기술을 국산화해 공사 기간을 18개월 단축하는 등 수입대체 효과만 100억원에 이른다.

정선 알파인경기장은 산림·환경훼손을 줄이고자 동계올림픽 최초로 남녀코스를 통합했으며, 기상관측자료 분석을 통해 조명설치를 제외해 142억원을 절감했다.

보광 스노보드경기장은 러시아 소치가 3년 이상 걸린 것을 단 3개월 만에 건설, 우수한 시공능력을 세계에 알림과 동시에 52억원의 비용을 줄였다.

용평 알파인 경기장도 첨단공법 적용으로 3개월 만에 공사를 마쳐 30억원을 절감했다.

올림픽플라자는 외신으로부터 '개·폐회식만 치르고 철거해 냉정하지만 실용적이다'라는 평가를 받았다.

940억원을 들여 신설했지만, 유지비용 부담 등으로 대회 종료 후 가변 석과 가설건축물을 떼어낸 뒤 올림픽 기념관, 고원훈련장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런 올림픽플라자는 '저비용 고감동'의 개·폐회식 산실이 됐다.

개·폐회식 예산 668억원 중 200억∼300억원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저비용 고감동 과제를 해결해 호평받았다.

이는 개·폐회식에 6천억원을 쏟아부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 9분의 1에 불과하다. 2010년 밴쿠버올림픽은 1천715억원, 2012년 런던올림픽은 1천839억원이었다.

 

 

알펜시아 슬라이딩센터 [연합뉴스 자료 사진]

 

 

 

◇ 사후활용 방안 최우선 과제…'애물단지 전락 우려

경기장을 비롯한 대회시설은 올림픽 이후 남겨지는 중요한 유형 유산이다.

12개 경기장 중 대부분 경기장이 일반 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생활체육시설과

선수들의 훈련장 및 경기장으로 활용돼 국민 생활 체육과 동계스포츠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경기장 시설 사후활용 문제는 그야말로 '뜨거운 감자' 신세이다.

애초 경기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가 맡아서 운영해야 한다는

강원도와 올림픽 개최 주체가 떠안아야 한다는 정부 방침이 대립해 왔다.

 

대회 성공 개최와 함께 개막 전 조기 해결할 최우선 과제였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까지 나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회 개막 전 정부를 포함해 사후활용 방안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평창올림픽에 북한이 참여하면서 강원도의 방침이 바뀌었다.

최문순 지사는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스포츠 교류 확대 등을 염두에 두고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공동개최를 추진하면서

애초 일부 시설의 매각이나 해체 등의 계획을 수정,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번 올림픽을 치르면서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중요한 경로나 수단이 될 수 있는 만큼

남북스포츠 교류 확대 등을 위해서는 시설유지 가치가 높아졌다고 판단했다.

 

 

도는 이 같은 방안을 정부와 협의한다는 방침이나 정부 등으로부터 공감대를 끌어낼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앞서 도는 관리주체를 정하지 못한 정선 알파인경기장,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 강릉 하키센터 등 3개 시설의 사후활용방안을 두고 고민해 왔다.

정선 알파인경기장은 복원할 예정인 가운데 도는 1988년 서울올림픽 경기시설과 마찬가지로 이들 시설의 정부 차원 관리를 위해 '국민체육진흥법' 개정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부와 국회 등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다.

또 정부에 경기 전문 시설인 스피드스케이팅·강릉하키센터·슬라이딩센터·스키점프센터 등 4개 경기장의 전문 체육시설 지정을 비롯해 관리를 위한 국비 34억원 지원과 정부부담 75%를 요구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최문순 지사는 "경기장 사후활용은 그동안 끝나고 나면 쓸 데가 마땅치 않고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가 일부는 헐고, 일부는 기업에 매각 또는 위탁 관리하는 등 여러 가지로 생각했는데 올림픽을 치르면서 상황이 변해 유지하는 쪽으로 의견이 바뀌었다"며 "문체부 등 관련 부처와 조율할 필요가 있어 빨리 정리하지 못하고 있으나 해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북 단일팀 경기 열린 강릉 하키센터 [연합뉴스 자료 사진]

 

 

---------------------------------------------------------------------------------------------

 

 

문화올림픽 불통

 

개막식만 네 번…기관별 소통 부재에 관객 혼란
문체부·조직위·도·시군 제각각
개막식 행사·홍보 주체별 진행
‘달빛호수’·‘헌화가’ 행사 차질

▲ 문화올림픽 추진 주체 간 불통으로 평창올림픽 개막에 앞서 문화올림픽 개막행사가 네 차례 진행됐다.강원도와 문체부(사진 왼쪽),평창군(오른쪽 위),강릉시(오른쪽 가운데),평창올림픽 조직위가 개최한 문화올림픽 개막행사 사진.

 

▲ 문화올림픽 추진 주체 간 불통으로 평창올림픽 개막에 앞서 문화올림픽 개막행사가 네 차례 진행됐다

강원도와 문체부(사진 왼쪽),평창군(오른쪽 위),강릉시(오른쪽 가운데),평창올림픽 조직위가 개최한 문화올림픽 개막행사 사진.

 

 

2.불통
 

2018평창문화올림픽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평창올림픽 조직위,강원도와 개최 시·군 등 크게 4개조직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세계인의 시선을 끌어모았다.하지만 올림픽 전후로 이들 문화올림픽 준비조직을 아우르는 컨트롤타워가 작동하지 못하면서 기관별로 수많은 홍보전단만 배포했을뿐 정작 방문객이 필요로 하는 전체 프로그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책자는 현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문화올림픽 공식홈페이지 역시 평창올림픽 조직위와 강원도가 각기 다른 홈페이지를 운영해 혼란을 야기했고 문체부도 관련 블로그를 별도로 개설해 국내·외 방문객들의 혼선을 가중시켰다. 

이같은 혼란은 국정농단 등의 여파로 올림픽 개막을 1년 앞둔 지난해까지 문화올림픽의 전반적인 밑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장기간 표류한 영향이 크다.그나마 지난해 7월 강원도 문화올림픽 통합추진단(이하 강원도 통합추진단)이 구성되며 문체부,평창올림픽 조직위와 문화올림픽 통합 엠블럼과 슬로건을 발표하고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작업을 시작했으나 이미 각 주체별로 행사 준비가 상당수 진행돼 있었고 개막까지 촉박한 시간으로 인해 실질적인 문화올림픽 프로그램의 조율작업이 이뤄지지 못했다.이로 인해 결국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도내에서 문화올림픽 개막식만 네 차례 진행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됐다.평창올림픽 조직위가 지난달 25일 평창올림픽플라자에서 문화올림픽 개막행사를 가진데 이어 문체부와 강원도는 지난 3일 강릉원주대에서 개막축제 ‘잔칫날’을 진행했다.올림픽 개최 시·군인 평창과 강릉 역시 각각 지난 3일 평창 횡계로터리와 6일 강릉 월화거리 일대에서 개별적으로 문화올림픽 개막행사를 개최하는 촌극이 빚어졌다. 

행사주체간 ‘불통’으로 행사 진행에 차질을 빚은 행사도 있었다.강원도 통합추진단의 라이트아트쇼 ‘달빛호수’는 강릉지역 시민단체가 제기한 환경 파괴 논란에 개막 직전 몸살을 앓았으며 파이어아트페스타 ‘헌화가’ 역시 화재를 우려한 강릉시의 반발로 행사의 핵심인 ‘버닝 퍼포먼스’를 진행하지 못했다. 

강릉의 한 문화계 관계자는 “상당수의 문화올림픽 프로그램이 강릉에서 진행됐는데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는 자리가 많지 않았다”며 “올 한해 강원도 문화올림픽에만 5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됐는데 사전에 충분히 소통이 이뤄졌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문화올림픽 유산을 남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다”고 지적했다.

 

----------------------------------------------------------------------------------------------------------

 

복원이냐 유지냐 `정선활강장' 복구비 1천억 딜레마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해 새롭게 조성한 정선 알파인경기장을 복원하지 않고

스키리조트로 운영할 경우 70억원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10개 신설 경기장 중 가장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

물론 운영비 지출은 106억8,200만원으로 만만치 않다.

복원도 쉽지만은 않다. 2,034억원의 공사비가 들어간 정선 알파인경기장은

완공 당시 절반 이상(56%)을 복원하라는 환경부의 조건부 승인을 얻었다.

문제는 복원에만 1,000억원 이상 소요된다는 점이다.

올림픽과 패럴림픽까지 27일간 사용한 후 원상 복구하는 데 공사비와 복원비를 합쳐

 3,000억원 이상을 써야한다는 점에서 딜레마가 생긴다.

 

비용만 따진다면 유지가 이득일 수 있다.

하지만 생태복원은 비용으로 산출할 수 없을 정도의 명분과 가치를 갖는다.

당초 복원을 기정사실화했던 도와 정선군에서는 미묘한 분위기 변화가 감지된다.

최문순 지사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2021년 남북 공동 아시안게임 유치 구상을 밝혔고

 이를 위해서는 정선 알파인경기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환경단체의 반발과 기존 약속을 깼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복원은 알파인경기장 조성 당시 약속이었기에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반드시 지킨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단, 2021년 아시안게임 등 각종 국제대회 유치 등을 위해

알파인 경기장이 필요하다면 복원 착수 시기가 유동적일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사는이야기 > 구암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문의 단열효과  (0) 2018.02.23
백두대간과 정맥, 어떻게 보존할 것인가  (0) 2018.02.19
비혼일기  (0) 2018.02.07
입춘대길  (0) 2018.02.06
인천공항엔 없는 게 없네  (0) 2018.02.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