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찬·반 갈등 심화
양양 주민 집회…환경부·환경단체에 맞불
강원 양양군이 추진 중인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놓고 환경단체의 반대활동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역 주민들이 이어 맞서는 집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찬·반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6일 양양군케이블카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설악산 오색케이블과 설치와 관련한 환경부와 환경단체 규탄대회를 주민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오는 10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규탄대회는 환경부가 지난 2일에 이어 10일 과천에서 실시하려던 공청회를 환경단체의 요청에 따라 연기한 데 항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참가자들은 이날 오전 7시 남대천 둔치에 모여 출정식을 하고 대형버스와 승합차 등 차량 12대 편으로 세종시로 이동할 예정이다. 출정식에서 주민들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와 관련한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과 환경부장관에게 보내는 성명서를 채택하고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는 환경단체를 규탄할 계획이다. 주민들은 이번 집회를 통해 케이블카 설치 필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주민 숙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결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양양군이 추진하는 오색케이블카는 양양군 서면 호텔 인근의 하부정류장에서 설악산 끝청의 상부정류장 간 3.5㎞ 구간에 설치될 예정이다. 양양군은 그동안 오색과 대청봉 인근을 연결하는 케이블카사업을 추진했으나 상부정류장이 대청봉에서 너무 가깝고 환경훼손 등의 문제가 우려된다는 이유로 두 번이나 환경부 심의에서 부결돼 실패했다. 이에 양양군은 케이블카 노선을 대청봉이 아닌 끝청으로 수정해 지난 4월29일 환경부에 사업신청을 다시 했다. 양양군은 "낙후된 지역경제 발전과 등산객 때문에 훼손된 오색∼대청봉 구간 등산로 복원은 물론 노약자나 장애인,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 차원에서도 케이블카는 꼭 설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공사로 말미암은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자 지주설치를 꼭 필요한 곳에만 하고 자재는 헬기로 운반하며 상부정류장 등의 훼손면적도 최대한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앞으로 8년간 환경변화와 생태영향을 모니터링 하고 환경훼손 복구 및 복원,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운영수익의 15%를 환경관리기금과 야생동물 보호기금으로 적립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양양군의 이 같은 입장에도 환경단체들은 기자회견 등을 통해 설악산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녹색연합은 "우리나라 케이블카가 들어서고 환경이 좋아진 사례는 없다"며 "케이블카 때문에 덕유산 향적봉 구간은 국립공원 스트레스 1위 지역이 됐다"고 지적했다. 또 "진정한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사업자들의 이익이 아닌 주민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국립공원 개념을 처음 도입한 미국은 국립공원 안에 케이블카가 한 개도 없을뿐더러 일본도 1990년대 이후 국립공원에는 케이블카를 설치하지 않고 다른 나라들도 새로 설치하는 것보다 없애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자연공원케이블카반대 범국민대책위도 "최소한의 이동권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장애인의 처지는 외면한 채 선심 쓰듯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를 케이블카의 명분으로 내세운다"며 "무분별한 탐방과 이용으로 숨을 헐떡이는 대청봉과 야생동물을 외면한 채 환경훼손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케이블카임을 주장한다"고 양양군을 비난했다. 원주 환경운동연합과 춘천시민연대 등 7대 단체도 지난달 5일 춘천 베어스타운호텔 앞에서 회견을 열어 "강원도와 양양군이 지난 4월 29일 환경부에 오색 케이블카 삭도 시범사업 신청서를 제출한 것은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국립공원을 파괴하는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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