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듭법,장비소개
◈ 매듭이란
암벽등반에서는 자일이나 슬링이라는 연결체를 통해 모든 장비와 등반자들을 이어 준다.
이것은 모두 매듭이 없다면 이뤄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매듭법을 선택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매듭을 짓는 일은 안전한 등반의 기본이다.
매듭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실전에서는 주로 중요한 몇 가지만으로도 충분히 등반이 가능하다.
다만, 매듭법 역시 평소 충분히 익혀둬야만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즐거운 등반을 할 수 있다.
매듭의 실수는 결코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는데,
등반중 잘못된 매듭으로 인하여 추락시 매듭이 풀린다면 그 추락은 영원한 추락이 되고 만다.
간혹 일반인들이 매듭을 가볍게 생각하고 소홀히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매듭은 어떠한 등반 기술보다 비중이 크다는 것을 명심하자.
모든 매듭은 눈을 감고도 할 수 있어야 하며 등반 시작 전에 다시 한 번 점검하고
파트너의 매듭도 항상 체크하는 안전의식을 길러야 한다.
우선 등반시 꼭 필요로 하는 중요 매듭 몇 개만이라도 철저하고 완벽하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등반은 매듭으로 시작하고 매듭으로 끝이난다.
매듭의 종류
테이프 매듭(Tape knot)
8자 고리 매듭(Figure-eight knot)
8자 연결매듭
8자 되감기 매듭
일의 끝 부분을 되따라 들어가면, 8자 고리 매듭과 같아지는데, 물론 되따라 들어가기 전에 안전벨트의 고리 속을 통과해야 된다.
피셔맨즈 매듭(Fisherman's knot)
보울라인 매듭(Bowline knot)
이중 보울라인 매듭
프루직 매듭(Prusik knot)
코드 슬링의 굵기는 로프 굵기의 절반 정도가 제일 효과적이다. 코드 슬링이 너무 굵으면 제동이 되지 않아 위험하다. 즉, 주 자일의 굵기가 10mm일 때에는 프루직 슬링의 굵기는 주자일보다 가는 5∼7mm가 적합하며 코드 슬링을 사용해야만 매듭이 가능해진다.
클램하이스트 매듭(Klermheist knot)
바흐만 매듭(Bachmann knot)
아카데미 매듭
에반스 매듭
까베스땅(Cabestan) 매듭
이 매듭은 확보점에 로프를 고정시킬때, 자기 확보 및 후등자 확보시, 짐을 올릴때 등 이용범위가 넓고 조작도 간단하며 매듭을 조정하기가 쉽다.
또 자기확보줄이 거추장스러워 안전벨트에 연결된 주자일로 직접 자기확보를 할때 사용되기도 한다.
이 매듭은 양쪽 중 어느쪽 줄을 잡아당겨도 반대쪽 줄이 딸려오지 않는다. 등반 도중에 사용되기도 하므로 한손으로 할수 있도록 숙달시켜야 한다. 클로브 히치 매듭(Clove hitch knot )이라고도 한다.
반 까베스땅 매듭
터벅 매듭(Tarbuck knot)
오버핸드 슬립 매듭. 프로스트매듭
거스 히치(Girth hitch) 매듭
|
◈ 암벽.등반 장비 소개◈ 등반장비는 생명과 직결되는데, 선택방법이나 이용법, 사용효과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자일(Seil, Rope, Code) 자일은 등반자의 추락을 잡아 주거나 하강할 때 사용된다. 굵기와 길이에 따라 그 사용범위가 다른데 대체로 10∼11mm 굵기에 40∼50m 길이의 자일을 많이 사용한다. 등반용 자일은 그 굵기가 8∼12mm 까지 여러 가지며 길이는 40∼100m인 것을 쓴다. 등반자의 등반양식, 암벽의 길이, 목적 등에 알맞은 굵기와 길이를 골라 써야 한다.
자일의 기능
사용상 주의사항
카라비너(Karabiner) 각종 장비 뿐만 아니라 자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금속고리로서 등반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며, 개폐장치가 있어 자일을 쉽게 통과시키거나 꺼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사용상 주의사항 슬링은 등반장비 중 가장 많이 쓰이는 편이다.
퀵드로(Quick draw) 퀵드로는 테이프 슬링을 박음질하여 앞뒤로 카라비너를 걸어 자일의 설치와 유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량한 것이다.
8자 하강기 스톱 디센드 그리그리
션츠 하강시 필요한 장비이지만 선등자나 후등자를 확보할 때 확보기로도 중요하게 쓰인다.
등강기(Ascender)
국산제품도 세계적 수준을 자랑한다. 암벽화는 암벽의 형태에 따라 기능이 서로 다른 것을 선택한다. 슬랩등반처럼 마찰력이 주로 요구되는 곳에서는 부드러운 창을 가진 암벽화가 좋다.
물론 부드러운 암벽화도 발에 너무 꼭 맞게 신으면 슬랩등반에서는 어색해진다. 맨발이나 혹은 얇은 양말 한 켤레를 신고 발가락이 펴진 편한 상태에서 꼭 맞는 것이 좋다. 수직벽이나 오버행에서는 홀드의 모양에 따라 선택하되 가급적 창이 단단한 것이 유리하다. 즉 홀드의 돌기가 손끝 정도만 걸리는 각진 것이라면 뻣뻣한 암벽화가 좋으며 이것도 발에 꼭 맞게 신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부드러운 암벽화일지라도 발가락이 약간 굽어질 정도로 꼭 맞게 신으면 작은 홀드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 뻣뻣한 것은 발끝의 촉감이 부드러운 것보다 떨어지기 때문이다. 쉬운 루트보다는 고난도 루트에서 암벽화 발끝으로 느끼는 감촉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안전벨트(safe belt) 안전벨트(하네스)는 추락하는 등반자의 몸에 가해지는 충격을 골고루 분산시켜 부상을 막기 위한 장비다. 상단과 하단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최근엔 어깨까지 채워주는 벨트보단 허리와 허벅지만 죄는 벨트를 많이 쓴다.
안전벨트는 일반용, 겨울용, 자유등반용, 경기등반용으로 나눌 수 있다. 겨울용은 오랫동안 써도 강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져 있고, 허리 벨트와 다리 고리가 두꺼워서 오랜 시간 매달려도 편하도록 제작되어 있다. 자유 등반용과 경기 등반용은 가볍고 부피가 작다.
안전벨트는 조작이 간단한 것이 좋다. 또한 가격이 비싼 것보다는 자신의 체격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경기등반용 같은 가냘픈 것을 사용하거나 체중이 적게 나가는 사람이 투박한 것을 사용하는 것은 적합치 않다.
안전벨트라고 해서 다 안전한 것이 아니고 자신의 체격과 체중에 맞게 웨빙(띠)의 너비나 바느질의 상태를 보고 또한 등반성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안전벨트는 허리와 허벅지 치수가 잘 맞는 것이 좋다. 안전벨트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난 편이지만, 가볍게 만들어진 요즘의 제품은 3∼5년이 지나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헬멧(Helmet) 낙석이나 낙빙, 그리고 추락시 머리를 보호하는 용구다.
1978년 Ray Jardine이 발명한 크랙 속에 끼워 넣어 양쪽 날개가 벌어지면서 지지력을 얻는 확보물 이다. 미세한 크랙에 사용되는 것부터 주먹보다 큰 대형 사이즈까지 다양하다.
TCU(Tri Cam Unit); 캠이 3개로 된 프렌드 이다..
트라이 캠(Try cam);
로우볼(Lowe ball);프렌드나 너트를 사용할 수 없는 미세한 크랙에 넣어 확보물로 사용한다.
러프(RURP);작고 가느다란 틈새에 끼워서 손도끼처럼 생겼고, 크기는 우표 만하다
버드 피크
코퍼 헤드(copper head)
서클 헤드(circle head)
하켄(Haken) 크랙 속에 넣어 해머로 두들겨 박아서 확보물로 사용한다. 나이프 하켄, 앵글 하켄 등이 있다.
볼트(Bolt)
스카이 훅 ; 크랙 속에 끼워 넣어 사용하거나 큰 홀드나 미세한 돌기 부분에 걸어 지지력을 얻는
타일론;여러종류의 훅을 한 개로 만든것
피피;자기 확보줄에 연결한 카라비너와 비슷한 역할을 하면서 인공 확보물에 빠르고 쉽게 걸거나 뺄 수 있어 더 편할 때가 있다. 잠금 장치가 없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에뜨리에(레다);수직벽이나 오버행의 인공등반, 홀링시 사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