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를 동쪽 극점으로 하는 국토 정중앙에 솟은 산
정상 초원지대 소양호 조망산행은 한라산 뺨쳐
금강산에서 백두대간을 타고 약 20km 남진하면 매자봉(1,144m)이 있다.
이 봉에서 백두대간은 고성 방면(남동쪽) 향로봉으로 방향을 틀어 이어진다.
매자봉에서 대간을 벗어나 남쪽으로 가지를 치는 산줄기가 도솔지맥이다.
이 지맥은 도솔산(1,148m)을 거쳐 대암산(1,304m)에 이르러 남서향으로 방향을 튼다.
이 능선이 약 20km 거리에 이르러 빚어 놓은 산이 봉화산(烽火山·874.9m)이다.
봉화산을 지난 도솔지맥은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사명산(四明山·1,198.6m)~죽엽산(859m)~
추곡령~종류산(811.1m)~부용산(882m)~오봉산(779m)~수리봉(656m)~우두산(133m)에 이르러
북한강과 소양강 합수점에서 끝을 맺는다.
봉화산은 사명산과 함께 소양호 북단을 에워싸고 있다.
지역을 좁혀 설명하면 양구읍 남쪽 남면에 속한다.
현재의 양구팔경(楊口八景)은 두타연(제1경), 펀치볼(제2경), 사명산(제3경), 광치계곡(제4경),
파서탕(제5경), 파로호(제6경), 후곡약수(제7경), 생태식물원(제8경)으로 정해져 있지만,
6·25 전쟁 전 양구를 대표하는 풍광으로 양남팔경(楊南八景)이 있었다.
그중 하나가 봉화낙월(烽火落月)이다. 양구에서 볼 때 서산에 지는 일몰경(日沒景)과 함께
양구 남쪽으로 보이는 봉화산에서 뜨고 지는 달 풍경이 한 폭 그림과 같다는 뜻이다.
봉화산이라는 이름은 이 산 정상에 조선 선조 37년(1604년)에 봉화대가 설치된 데서 유래되었다.
6·25전쟁 이후로 군부대 훈련장(사격장)이 자리해 일반인 출입이 쉽지 않았던 이 산이
2002년 이후 양구군이 설정한 우리나라 국토 정중앙 지점이 생기면서 부분적으로 등산로가 개설되었다.
최근에는 춘천 소양댐 선착장에서 공기부양선인 쾌룡호를 타고
양구 선착장에 하선하자마자 시작하는 등산로도 선보였다.
봉화산 정상 풍광이 일품이다.
정상을 중심으로 서릉으로 약 500m, 북동릉으로 약 200m 구간에는 시원한 초원이 펼쳐진다.
발 아래로 막힘없이 펼쳐지는 소양호반 조망을 즐기며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주민들은 정상 초원지대를 두고 제주도 한라산 축소판이라 말하기도 한다.
정상 초원지대는 가을 억새산행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봉화산은 군사지역인 만큼 평일에는 사격장에서 훈련이 계속된다.
이 때문에 양구군과 관할부대에서는 평일에는 등산을 삼가고, 훈련이 없는 토·일·공휴일에 등산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 정상에서 남서쪽 870m봉(왼쪽) 방면으로 약 500m 길이로 이어지는 초원지대.
코스가이드
봉화산 산행코스는 주능선을 경계로 정상 서쪽, 북사면, 북동릉에 개설되어 있다.
남쪽 사면은 소양호가 가로놓여 있어 등산로가 없다.
서쪽에서는 석현리 양구 선착장~서릉,
북사면에서는 심포리~870m봉 북서릉~서릉, 구암리 월남촌(구암리 4반)~봉화조경농장~북동릉,
도촌리 양구국토중앙천문대~국토 정중앙탑(휘몰이탑)~607.5m봉 북서릉~북동릉,
북동쪽에서는 양구터널(도리지고개 아래·일명 남면 원리터널)~도리지고개(양구터널 위),
두무리~도리지고개~북동릉을 경유해 정상으로 향하는 코스들이 대표적이다.
이 코스들을 석현리부터 시계방향으로 소개한다.
양구선착장~도솔지맥(서릉)~심포리 갈림길~정상〈약 6km·4시간 안팎 소요〉
구 검문소 위에서 동쪽 계류를 건너간 남서쪽 방면은 소양호 호안길이다.
호안길 오른쪽 아래로는 호수 건너 선착장이 건너다보인다.
호안길이 끝나고 북동쪽 가파른 지그재그 길은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린다.
바위지대인 545m봉을 지난 이후로는 아름드리 노송군락 지대로 능선길이 이어진다.
오른쪽 노송군락 사이로는 소양호 건너 계명산이 눈에 들어온다.
▲ 석현리 양구선착장.
심포리 갈림길을 지난 가파른 능선을 오르면 나오는 870m봉을 넘어 첫 번째 헬기장에 들어서면
정면으로 초원지대가 펼쳐진다. 헬기장에서 정상까지는 완만하다. 길 양쪽으로는 밧줄 난간이 이어진다.
양구선착장-(약 250m)→구 검문소-(약 150m)→봉화산 등산로 안내판(나무다리 건너에 국토 정중앙점9.76km→,
봉화산 정상 5.66km→, 구암리 8.2km→ 푯말)-(푯말 오른쪽〔남쪽〕 사면 길로 13분 후 동쪽으로 꺾어 2분)→
송림 휴식처(통나무벤치 2개)-(동쪽 오르막 사면 길로 4분)→지능선 위 묵묘 1기-(북쪽 사면 길로 7분)→
휴식장소(통나무벤치 2개)-(지그재그 사면 길로 7분)→서릉 위 휴식처(통나무벤치 2개)-(3분)→푯말(↑봉화산 정상 4.78km)-(지그재그 사면 길로 10분)→서릉 휴식처(봉화산 정상 4.54km 푯말)-(12분)→휴식처(통나무벤치 4개)-(11분)→
노송 암봉(↑봉화산 정상 3.94km, 석현리 선착장 1.72km↓ 푯말)-(노송군락 아래 서릉으로 23분)→
푯말(↑봉화산 정상 3.58km, 석현리 선착장 2.08km↓)-(3분)→휴식처(통나무벤치 6개)-(32분)→
626.2m봉(삼각점 양구 464, 2007 복구)-(6분)→사거리 안부(옛 고개 흔적. ↑봉화산 정상 2.16km, 석현리 선착장 3.5km↓
푯말)-(30분)→노송바위지대-(7~8분)→764m봉-(←봉화산 정상 1.44km 푯말)-(7분)→심포리 갈림길
(←심포리 2.24km, ↑봉화산 정상 1.12km, 석현리선착장 4.54km↓ 푯말, 벤치 6개)-(30분)→870m봉-(5분)→
헬기장-(6~7분)→두 번째 헬기장-(6~7분)→봉화산 정상(봉화대).
심포리는 백마촌으로도 불린다. 1952년 휴전을 앞두고 피아간에 고지쟁탈전이 치열할 때인
▲ 1 구 검문소 북쪽 봉화산 등산로 입구 등산로 안내판.
2 심포리 마을회관에서 약 25분 거리인 공터 초원에서 남으로 본 정상 (왼쪽 구름속)과 서릉(오른쪽).
3 870m봉을 지난 헬기장에서 올려다본 정상.
870m봉 북서릉은 전체적으로 완만하다. 하단부는 송림, 상단부는 참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상단부에서 서릉으로 이어지는 급경사 지대는 완만한 지그재그 사면길이다.
학조리 사거리-(약 200m)→심포리 마을회관-(6~7분)→필리핀군 전투전적비-(13분)→다리-(약 100m)→
둥근바위(진회색)-(왼쪽 초원지대로 약 40m)→봉화산 종합안내판-(오른쪽 숲속 지능선길〔870m봉 북서릉〕로 15분)→
ㅓ자 삼거리(왼쪽 계류 방면 출입금지)-(10분)→국기게양대(오래된 쇠기둥)-(35분)→군부대 경고판 삼거리-(약 50m)→
오른쪽 사면길 시작-(사면 길로 약 10분)→심포리 갈림길(←봉화산 정상 1.12km, ↓심포리 2.24km, 석현리선착장
4.54km→ 푯말). 이후 왼쪽 서릉(도솔지맥)을 타고 정상으로 향한다.
월남촌~봉화조경농장~북동릉(도솔지맥)~정상〈약 3km·2시간 안팎 소요〉
행정지명이 구암리 4반인 월남촌은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
월남전 참전부대 중 하나인 백마부대가 주둔했던 마을이다.
당시 이 마을에는 참전을 앞둔 하사관 이상 군인들이 집단촌을 이루었다 전해진다.
▲ 1 월남촌(구암리 4반) 등산로 입구 안내푯말.
2 정상 직전 동봉에서 서쪽으로 본 정상(왼쪽).
3 송전탑에서 남으로 본 구암리 갈림길 안부(왼쪽)와 정상(오른쪽).
월남촌 코스는 봉화산 등산로 중 정상까지 거리가 가장 짧다.
중간에 약수터가 있고, 월남촌을 기점으로 정상까지 3시간이면 왕복이 가능하다.
이 지역 주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코스이기도 하다.
월남촌(구암리 4반) 삼거리(봉화산 등산로→, 국토정중앙천문대 5.94km→, 석현리 구 검문소 8.2km→
푯말)-(남쪽 오르막길로 12분)→ㅓ자 삼거리(←봉화산 정상 2.54km 푯말·봉화산 종합안내판)-(왼쪽으로 약 100m)→
ㅏ자 삼거리(봉화산 정상 2.38km→ 푯말)-(4~5분)→연못 왼쪽 삼거리(←정상 2.2km 푯말)-(왼쪽 계곡길로 약 150m)→
낮은 지능선 안부(정상 2.06km→ 푯말)-(오른쪽 돌계단 능선길로 약 80m)→Y자 삼거리-(오른쪽 길로 1분)→
통나무다리(지계곡) 건너 오른쪽 사면 길로 3분)→남쪽 방면 지능선 길 진입-(8분)→송전탑-(오른쪽 사면 길로 2분)→
지계곡 삼거리(←정상 1.58km 푯말)-(왼쪽 계곡으로 8~9분)→왼쪽 사면 길 진입-(3~4분)→
지능선 휴식처(통나무벤치 2개)-(지그재그 사면 길로 약 20분)→북동릉(도솔지맥) 구암리 갈림길(←국토 정중앙점
3.44km, ↓구암리 1.88km, 봉화산 정상 0.66km→ 푯말)-(오른쪽 북동릉으로 약 25분)→
정상 전위봉(동봉·바위지대)-(5분)→봉화산 정상(삼각점 인제 25, 1985 재설).
양구 국토정중앙 휘모리탑_독도를 최동단으로 하는 정중앙
풍수지리학자 최창조의〈땅의 눈물 땅의 희망〉이란 책에는 우리나라의 정중앙은
태극적 위치로 봐서 경기도 가평군과 강원도 화천군 경계를 이루는 화악산(1,468m)이라 했다.
화악산은 백두산과 한라산, 중강진과 여수, 삭주와 울산을 있는 3개 선이 교차하는 지점이다.
이 교차지점은 우리나라 경위도 상의 중심으로 인식되고 있는 북위 38°선과 동경 127°30′선이 교차하는 지점이다.
또 가평군에는 옛날 큰 홍수 때 단군이 피난을 왔다가 이곳에 묻혔다는 설화가 전해져
이곳이 한반도의 정중앙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래서 화악산 정상을 우리나라 중앙을 뜻하는 중봉(中峰)이라 부르기도 했다.
양구군은 2002년부터 가장 설득력 있는 조건을 갖춘 우리나라 국토 정중앙지점 찾기에 나섰다.
우리나라 영토의 동서남북 네 극지점을 기준으로 한 중앙위선(38°03′37.5″N)과 중앙경선(128°02′02.5″E)이 교차되는
양구군 남면 도촌리 산 48번지에 국토정중앙점을 찍고, 이를 알리는 표지석과 휘모리탑을 세웠다.
특히 양구군은 2005년 일본이 교활하게 독도 문제를 터뜨리면서 양구군은 우리나라 극동(경북 울릉군 독도
동단·동경 131°52′20″)인 독도를 기준으로 국토정중앙을 설정했다는 것을 부각시키고 있다.
독도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양구군이 설정한 국토정중앙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듯하다.
극동인 독도 동단에서 수직으로 시계방향으로 극남(제주도 서귀포시 마라도 남단·북위 33°06′40″)에서
수평~극서(평북 용천군 용천면 마안도 서단·동경124°11′45″)에서
수직~극북(함북 온성군 유포면 북단·북위 43°00′35″)에서 수평으로 선을 그은
직사각형 안에 포함되는 우리나라 정중앙이 양구군 남면 도촌리가 된다.
국토정중앙을 기리는 탑 이름 휘모리는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면 넘어지는
팽이의 역동성에 미래지향적 상징성을 표현한 작품이다.
또한 이 탑은 음양오행 원리의 상징언어인 팔괘·삼태극과
우리 전통 농악놀이 상모의 생동적 형상을 조형적으로 표출했다.
국토정중앙천문대~국토정중앙탑~북동릉(도솔지맥)~정상 〈약 5.5km·3시간30분 안팎 소요〉
국토정중앙천문대 주차장에서 국토정중앙탑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은 완만하다.
이 코스는 평일에도 국토정중앙탑을 구경 가는 단체관광객들의 발길이 잦다.
그런데 평일에는 능선 바로 옆 사격장에서 계속 들려오는 사격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국토정중앙에서 총소리라니 좋은 인상은 아닌 것 같다.
국토정중앙 휘모리탑을 지난 능선길에서는 마사토 위로 드러난 유탄 잔해들이 자주 보인다.
앞으로 유탄 잔해들도 말끔히 청소가 돼야 할 것이다.
도리지 방면과 만나는 607.5m봉 삼거리에서 정상으로 향하는 북동릉에서는 송전탑이 있는 안부와
정상 직전 초원지대에 드러난 동봉 바위지대에서는 조망이 된다.
▲ 1 국토정중앙탑을 지난 607.5m봉 북서릉에서 남서쪽으로 본 북동릉과 정상.
2 정상동봉에서 북동으로 본 도솔지맥. 왼쪽 아래로 국토정중앙천문대가 보인다.
3 607.5m봉에서 북서쪽으로 내려다본 도촌리 국토정중앙천문대 일원.
국토정중앙천문대 주차장(국토정중앙 950m→푯말)-(약 200m)→장애인주차장(←국토정중앙 750m, ←봉화산 정상 4.72km, 석현리선착장 10.38km, ←구암리 5.94km 푯말)-(9분)→휴식장소(↑국토정중앙 350m 푯말, 석조 벤치 6개)-(607.5m봉 북서릉 능선길로 5~6분)→국토정중앙 조형물 휘모리탑(↓국토정중앙 천문대 0.95km, 봉화산 정상 4.1km↑ 푯말)-(33분)→
북동릉(607.5m봉 오른쪽 북동릉〔도솔지맥〕삼거리, ←원리 터널 1.66km, 봉화산 정상 3.4km→ 푯말)-(9분)→573m봉-(20분)→675m봉(통나무벤치 3개, ↑봉화산 정상 2.52km 푯말)-(9분)→안부(송전탑)-(5분)→휴식처(소나무 벤치 2개, 봉화산 정상 1.96km 푯말)-(10분)→652m봉 북사면 길 진입-(약 100m)→
휴식처(통나무벤치 3개, ↑봉화산 정상 1.62km 푯말)-(5분)→안부(북으로 흐릿한 길 있음)-(15분)→무명봉(↑정상 1.06km 푯말)-(5분)→715m봉-(5분)→구암리 갈림길 안부(↑봉화산 정상 0.66km, 구암리 1.88km→ 푯말)-(25분)→전위봉(바위지대)-(5분)→봉화산 정상(삼각점 인제 25, 1985 재설).
국토정중앙천문대에서 동쪽 양구군 폐기물종합처리시설(쓰레기 집하장)까지는 승용차 통행이 가능하다.
그 이후 임도는 승용차 통행이 안 된다. 임도는 도리지고개(양구터널 상단부)로 이어진다.
폐기물종합처리시설에서 임도를 따라 10분가량 오르면 545m봉 북릉을 넘는 고갯마루가 나온다.
이곳에서 남쪽 545m봉 북릉을 타고 도솔지맥과 만나는 545m봉에 이른 후,
북동릉 국토정중앙탑 갈림길을 지나 정상으로 향해도 된다.
그러나 폐기물종합시설에 이르면 파리떼와 쓰레기 악취가 진동한다.
국토정중앙에서 북동쪽 직선거리로 1km밖에 안 되는 지점에 쓰레기 집하장이 있다는 것은 생각해 볼 일이다.
아무튼 폐기물종합처리시설을 경유하는 등산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양구터널~도리지고개~북동릉~정상〈약 5.8km·3시간30분 안팎 소요〉
남면 소재지에서 남쪽 인제군 신남 방면 46번국도로 약 3km 가면 창리(倉里)3리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 길은 두무리 방면이다.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46번도로로 약 2.3km 가면 양구터널 입구 20m 전방 오른쪽 공터가 나온다.
약 300㎡(100여 평) 넓이 공터 입구 왼쪽에는 수준점(해발고도 379m)과 고압변전기 시설이 있다.
수준점과 고압변전기 사이로 등산로가 뚜렷하게 나 있다.
▲ 1 두무리에서 서쪽 봉화산 방면 푯말.
2 양구터널 위 도솔지맥이 지나는 도리지고개. 남쪽 원리계곡과 소양호가 보인다.
양구터널 북단 공터-(10분)→도리지고개 송수신탑 오른쪽(←두무리 5.48km, 국토정중앙 갈림길 5.74km→
봉화산 정상 5.74km→ 푯말)-(남서쪽 30m)→절개지 왼쪽 돌계단 시작(봉화산 정상 5.70km→ 푯말)-(10분)→
545m봉-(왼쪽 북동릉으로 35분)→607.5m봉 국토정중앙 갈림길. 이후 북동릉을 경유해 정상으로 향한다.
두무리~도리지고개~북동릉(도솔지맥)~정상〈약 11,5km·7시간 안팎소요〉
두무리(斗武里)는 양구군 남동쪽 남면에서도 최고 오지마을이다.
이 마을은 남면에서 양구터널로 가기 전 창3리 삼거리에서 동쪽 장막골 안으로 약 3.3km 거리인 두무동고개를 넘어간다.
해발 약 450m인 두무동고개는 도솔지맥이다. 두무동고개에서 남서쪽 도솔지맥이나 이 방면으로 난 임도를 따르면
쉽게 도리지고개에 닿을 수 있다. 그러나 두무리고개 임도 입구에는 입산하지 말라는 경고판이 세워져 있다.
두무동고개에서 남쪽 협곡으로 약 2.5km 내려가면 이 골짜기에서 유일한 펜션형 민박인 두무산장이 있다.
두무산장 북쪽 100m 거리에 서쪽 골짜기로 드는 임도가 시작된다.
임도 안으로 약 100m 들어서면 봉화산 등산안내판과 푯말(←국토정중앙천문대 7.86km, ←봉화산 정상 11.22km,
←석현리 선착장 17km)이 나온다.
답사팀이 두무산장에 이르렀을 때는 늦은 저녁이었다.
여기에다 금년 여름 내내 답사산행을 방해했던 지겨운 빗줄기가 답사산행을 멈추게 했다.
그 대신 이 마을에서 5대째 살아온 두무산장 주인 김한덕씨의 설명으로 위안을 삼았다.
“임도 입구에서 약 800m 올라가면 등산로 푯말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왼쪽 등날로 난 길을 따라 1시간10분 정도면 도리지고개에 닿습니다”
도리지고개 삼거리(송수신탑) 이후로는 545m봉~북동릉을 경유해 정상으로 향한다.
봉화산 정상에는 최근에 축조된 봉화대가 눈길을 끈다. 봉화대는 연기가 잘 올라갈 수 있도록 굴뚝형이다.
불을 지피는 아궁이는 서쪽 방향으로 놓았다. 높이 약 3m 규모인 봉화대는 아래쪽은 넓고 위쪽은 뾰족하다.
이 봉화대에서 사방으로 막힘없는 조망이 펼쳐진다. 북으로는 광활한 분지를 이룬 양구가 펼쳐진다.
양구 오른쪽으로는 대암산(1,304m)에서 봉화산으로 달려오는 도솔지맥이 시원하게 터진다.
동으로는 도솔지맥에서 남쪽으로 가지 친 간무봉(612m) 능선이 멀리 설악산(1,708m), 점봉산(1,426m) 등
백두대간과 함께 눈에 와닿는다.
남동으로는 춘천지맥인 가마봉(1,192m), 소뿔산(1,108m),
남으로는 소양호 건너 춘천지맥을 끌고 나가는 매봉(800m)과 가리산(1,051m),
남서로는 바위산(858m)과 계명산(763m)이 마주보인다.
서쪽으로는 봉화산 서봉(西峰)인 870m봉이 시야를 가린다.
북서로는 듬직한 사명산(1,198m)이 하늘금을 이룬다.
사명산 오른쪽으로는 양구분지 서쪽을 감싸고 있는 공수령과 수리봉(596m) 능선이
멀리 화천호 건너 숫돌봉(507m)과 꽃봉(568m) 등과 함께 펼쳐진다.
교통
서울→양구
동서울터미널(전철 2호선 강변역)에서 홍천~신남~남면 경유 1일 9회 운행(06:30~08:50~19:30, 요금 1만3,000원,
1시간40분 소요), 청평~가평~춘천 경유 1일 4회 운행(06:30~17:00, 요금 1만21,00원, 2시간10분 소요),
상봉터미널에서 홍천~남면~신남 경유 1일 7회 운행(07:50~17:30, 요금 1만3,000원, 3시간30분 소요).
양구→서울
동서울행 직통 13회(07:50~19:20, 1만3,000원), 춘천~가평~청평 경유 3회 운행
(08:30~14:35, 1만2,100원), 신남~홍천 경유 상봉행 1일 7회 운행(07:00~17:20).
서울→춘천
동서울터미널(전철 2호선 강변역)에서 무정차 직통 40회 운행(06:45~22:05 · 요금 6,400원·1시간10분 소요),
대성리~청평~가평~강촌 경유 1일 57회 운행(06:00~24:00·요금 6,400원·1시간40분 소요),
상봉터미널에서 교문리~청평~가평 경유 27회 운행(06:00~21:30·요금 8,700원·1시간50분 소요).
춘천→서울
동서울행 무정차 직통 70회 운행(05:40~23:30), 가평~청평~대성리 경유 직행 34회 운행(05:50~22:00),
가평~청평~교문리 경유 상봉행 27회 운행(05:40~21:30).
경춘선 전철 상봉역→남춘천역
상봉역 발 평일 1일 60회(05:10~23:00), 공휴일 52회(05:40~23:00〔06:00~22:40 사이는 매시 00, 20, 40분 출발〕) 운행.
서울 시내에서 전철 이용, 상봉역 접근은 용산역 발 1일 40회(05:13~23:15), 공휴일 39회(05:55~22:30) 운행하는
용문행 수도권 전철 이용. 이 전철은 용산역(국철 및 1호선 전철 환승)~이촌역(4호선 환승)~옥수역(3호선 환승)~
왕십리역(2, 5호선 환승)~청량리역(국철 환승)~회기역(1호선 환승)~상봉역(7호선 환승)에 닿은 후
중앙선으로 갈라진다.
춘천역→상봉역
평일 1일 61회(05:10~23:00〔상봉까지〕~23:20〔평내호평역까지〕),
공휴일 54회(05:40~23:00〔06:00~22:40 사이는 매시 00, 20, 40분 출발, 막차 23:20발은 평내호평까지〕) 운행.
춘천→양구
오봉산~북산지서~웅진리~추곡터널 경유 1일 19회 운행(07:10~20:30). 요금 6,400원. 1시간10분 소요.
양구→춘천
1일 15회(07:00 · 09:20~17:20까지 매시각 20분 발~19:50) 운행.
양구→구암리 입구·심포리 입구·석현리(양구선착장) 1일 13회(07:30, 08:40, 09:20~17:20 사이 매시 20분발, 18:00, 19:40) 운행. 요금 1,000원.
석현리→양구 1일 13회(08:00~20:20) 운행.
양구→도촌리(국토정중앙천문대)
40분 간격(07:30~21:00)으로 운행하는 남면 용하·팔랑리 방면 버스 이용, 도촌리 국토정중앙 입구 삼거리 하차.
요금 1,000원.
도촌리→양구 남면
용하·팔랑리 방면에서 40분 간격(07:20~21:00)으로 들어오는 버스를 기다렸다가 타고 나온다.
양구→양구터널 입구·두무리
1일 3회(06:40, 14:00, 18:20) 운행. 이 버스는 창2리 삼거리~양구터널을 지나 원리로 갔다가
원리에서 다시 창2리 삼거리로 나온 후, 두무동고개를 넘어 두무리로 들어간다.
요금 원리 2,020원, 두무리 2,550원(40분 이상 소요, 거리 22.5km).
두무리→양구
1일 3회(07:10, 14:30, 18:40) 운행. 양구시내버스 안내 033-481-2393~4(현대운수).
택시
시외버스로 양구터미널 도착 후 목적지까지 택시 이용이 시간도 절약되고 편하다.
하산지점에서도 택시를 불러 시외버스터미널로 가는 것이 좋다.
등산 후 택시를 부르는 경우 요금은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택시가 출발하는 것으로 계산된다.
양구터미널 기점 석현리 양구 선착장 9,000원, 심포리 입구 6,000원, 구암리 월남촌 6,000원,
국토정중앙천문대 7,000원. 각 지점 하산 시 양구터미널 및 선착장까지 택시를 부를 경우 호출료 1,000원 추가.
양구택시 033-481-2116, 개인택시 010-6440-1154(권용선), 010-3044-4252(김종호) 등 이용.
춘천→소양댐
후평동~교동초교 입구~남춘천역~공지 사거리~춘천중학~사우사거리~소양초교~신북읍사무소~상천초교 경유
운행하는 11번 버스, 남춘천역~춘천중학~춘천역~소양강처녀상~소양중학교~춘천농공고~육림공원~화목원~
신북읍사무소~율문2리~상천초교 경유 12-1번 버스 이용.
소양댐→춘천
11번과 12-1번 버스가 상기 운행방향을 역으로 운행한다.
소양강댐 선착장→양구 선착장
공기부양 쾌속선 쾌룡호 1일 4회(11:00〔양구 선착장 착 11:30 월~금〕, 13:00〔13:30 토~일〕,
15:00〔15:30 월~금〕, 17:00〔17:30 토~일〕) 운행.
양구 선착장→소양강댐 선착장
1일 4회(12:00〔소양강댐 선착장 착 12:30 월~금〕, 14:00〔14:30 토~일〕, 16:00〔16:30 월~금〕,
18:00〔18:30 토~일〕) 운행.
문의 033-242-4832, 단체승객은 011-362-2159(강원흥업 쾌룡호) 사전연락 필수.
숙식 (지역번호 033)
석현리 방면
양구선착장 북쪽 봉화산 안내판에서 북으로 약 500m 거리인 밤나무집식당(481-5559) 이용.
심포리 방면
46번국도변 심포리 입구 학조리 사거리에 위치한 양구재래식손두부(대표 박영춘·482-4475)에서는
두부전골·모두부뚝배기·들기름구이·순두부·모두부·청국장·비지장·감자전·콩국수〔여름〕·만둣국〔겨울〕(각 6,000원) 등
을 판다.
도촌리 방면
국토정중앙천문대 야영장=주차장 옆에 위치. 식수대 및 화장실 완비.
이용요금 1일(당일13:00~다음날 13:00까지)텐트 1동당 3,000원. 문의 480-2586(국토정중앙천문대),
480-2279(양구군청 기획감사실). 도촌 삼거리에서 정중앙천문대 방면으로 국토정중앙민박(481-1675)이 있다.
46번국도 국토정중앙천문대 입구 삼거리인 도촌막국수(481-4627)와 기사식당(민박 겸·481-7459) 등 이용.
양구군 지정 모범음식점인 도촌막국수에서 감자부침(5,000원), 막국수·두부전골·도토리묵(각 6,000원),
편육(1만2,000원) 등을 판다.
두무리 방면
두무산장(주인 김한덕·481-8174) 한 곳뿐이다. 주인 김씨는 유년기부터 봉화산 일원 산행을 백수십 회 계속해 온
토박이 주민이다. 숙박료 20평형(15인 이상 가능) 15만 원, 30평형(25명 이상 가능) 25만 원, 40평형(35명 이상 가능)
30만 원. 두무산장에서 백숙, 도리탕(각 5만 원), 매운탕(4만~5만 원) 등을 판다.
숙박 및 식사는 반드시 미리 전화해야 한다.
/월간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