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들레와 서양민들레의 차이점을 아세요?
겉으로 보아선 쉽게 구분할 수 없습니다. 갈라진 조각은 삼각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위쪽은 이빨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꽃줄기는 약 30㎝이다.두화(頭花)는 1개가 나며 총포(總苞)는 종모양이고, 포편(苞片)은 2열(列)이며 내편(內片)은 줄모양 또는 바소꼴로 길며, 외편은 긴 타원형으로 끝에 작은 뿔이 난다. 제일 바깥층의 포편은 뒤로 말리지 않는다. 잔꽃은 혓바닥모양이고 5개의 톱니가 있다. 수술은 5개이고, 수과(瘦果)는 사각뿔모양이며 열매표면의 가운데 위쪽으로 가시처럼 뾰족한 돌기가 있다. 꽃은 황색으로 4∼5월 또는 10월에 핀다. 잎은 식용하며, 뿌리는 한방에서 해열·건위제 등으로 약용한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나비 1.5∼6㎝로 양면에 털이 약간 있고 가장자리가 무잎처럼 갈라진다. 꽃자루는 30㎝ 내외로 자라고 속은 비어 있다. 총포는 연한 녹색이며, 외포편(外苞片)은 자줏빛, 내포편은 끝에 흑자색이 돌며 돌기가 없다. 열매는 수과(瘦果)이고 갓털은 갈색이 도는 흰색이다. 어린잎은 식용하며 꽃은 약용으로 쓴다.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길이 5∼14.5㎝, 나비 9∼20㎜로 횐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가장자리가 무잎처럼 갈라지며 열편(裂片)은 4∼6장이다. 가장자리의 꽃부리는 길이 13∼18㎜ 정도이다. 열매는 수과(瘦果)이며 갈색이고 흰색의 털이 있다. 어린 잎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해열·발한·위장 강장제의 약제로 쓴다. 한라산의 해발 1700m 근방까지 자라 한라산민들레라고도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갈색이다. 유럽에서는 풀 전체를 약용으로 쓴다. 유럽이 원산인 귀화식물로, 오늘날에는 도시의 빈 터 등에 널리 퍼져 있다. 아래 사진을 살펴보면서 구분하는 방법을 설명해 볼게요. 사전을 보고 이리 저리 외우고 생각하는 하는 것보다도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서양민들레>는 꽃받침이 뒤로 젖혀져 있습니다. 서양민들레는 꽃잎이 비교적 적고 꽃잎의 끝이 약간 각져 있으며 작습니다. 꽃받침이꽃을 차분하게 감싸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꽃들이 우리 민들레입니다.
서양민들레는 꽃받침이 뒤로 까부러져있습니다. 이꽃들은 도입 외래종인 서양민들레입니다.
|
민들레
2007. 9. 28. 22:58
우리민들레와 서양민들레의 차이점을 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