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내버스 노선개편
1. 허술했던 개편준비
시뮬레이션 없이 환승 도입 불편 ‘불 보듯’
지선·간선버스 수요 예측 실패
관련 용역업체 개편 경험 전무
기존노선 재수정 등 취지 무색
노선 개편의 핵심은 환승체제 구축과 간선·지선노선 구분이다.시는 노선 개편으로 중앙로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외곽지역 운행의 비효율성을 개선하려 했다.이를 위해 환승시스템을 도입,노선을 마을버스와 간선,지선으로 구분했다.마을버스는 마을을 순회한 뒤 중앙시장으로 올 수 있어 편리하고 간선노선 덕분에 시민들이 원하는 곳을 빠르게 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하지만 마을버스가 마을에서 환승센터만 들리고 중앙시장으로 바로 오다 보니 그 중간에 정차해야 하는 시민은 환승센터나 중앙시장에 내려 지선버스를 타고 다시 오던 방향으로 돌아가야 했고 수요 예측 실패로 간선버스는 빈 버스로 돌아다니기 일쑤였다.반면 지선버스는 콩나물 시루가 됐다.배차시간도 맞지 않아 등교,출근시간 때 마다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 같은 혼란은 추진 단계부터 예상됐던 결과다.시는 개편 초기 1억원을 들여 용역을 추진했다.하지만 해당 업체는 교통카드 이용실태 분석과 노선별 수요 행태 분석에 집중,정작 춘천에 환승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와 환승시스템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등에 대해서는 깊게 다루지 않았다.노선개편도 빠져 있었다.해당 용역업체가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대한 경험이 전무하다는 점도 문제다.해당 용역업체는 입찰과정에서는 4순위였지만 적격심사를 통과해 용역을 수행했다.
시내버스 개편 TF팀 A위원은 “용역 결과에서 노선개편에 반영할 만한 방안이 없었다”며 “큰 방향은 시가 정했다”고 했다.시 역시 용역이 노선개편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이에대해 용역업체 관계자는 “중앙로 집중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했고 내년 1월까지 과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최종보고서에는 사후 모니터링 결과도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반 세기만에 이뤄진 노선개편이지만 시는 전체적인 시뮬레이션 한 번 진행하지 않았다.11월 초 열흘 정도의 시범운행이 전부였다.TF팀 차원에서 환승시스템이 지역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고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지만 결과적으로 반영되지 않았다.
결국 시는 2주만에 일부 간선노선 버스를 지선노선에 투입하고 애막골에서 퇴계동을 거쳤던 기존 노선도 다시 만들겠다는 방침을 밝혔다.중앙시장까지 바로 오겠다던 마을버스는 이미 일부 정류장에 하차,개편 취지가 무색해졌다.
2. 교통약자 배려없는 개편
학곡리 지역 배차 80% 줄어
굴지리, 1시간 걸어야 탑승
안내도우미 사전준비 부족
외곽지역 운행횟수 감소·노선단축 피해 직격
시내버스 노선개편으로 가장 큰 불편을 겪는 시민들은 외곽지역 주민들과 학생들이다.시내버스 외에는 이동방법이 없는 교통 약자들이다.시는 마을노선과 시내노선으로 기존 노선을 구분하면서 외곽지역 노선을 대폭 줄였다.대표적인 사례가 학곡리다.지난해 12월 기준 학곡리를 시,종착역으로 한 노선의 편도 운행횟수는 216회다.하지만 개편 후 47회로 축소,80% 가까이 줄었다.시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학곡리 수요가 많지 않다고 판단했지만 인근 주민들이 느끼는 불편은 예상보다 컸다.
홍천과 인접해 있는 주민들도 큰 불편을 겪긴 마찬가지다.홍천 북방면 굴지리 주민들의 경우 기존에는 굴지리까지 버스가 운행했지만 개편 후 조양리에서 하차,도보로 1시간이 넘는 마을까지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졌다.장홍순(60)씨는 “부모님이 굴지리까지 1시간30분 넘게 걸어갔다는 소리를 듣고 기가 막혔다”며 “누구를 위한 개편인지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트렸다.더욱이 마을버스는 25인승으로 짐을 든 어르신들을 수용하기에 부족할 뿐만 아니라 휠체어 장애인들은 아예 승차할 수 없다.
일각에서는 시가 노선을 개편할 때 수익과 비수익 노선 구분을 최우선에 두면서 일어난 사태라고 지적했다.이상민 시의회 복지환경위원장은 “수익,비수익 노선 분리에 초점을 두고 시민 편의를 위한 홍보,공론화 과정은 부족했다”며 “기존 노선이 50여 년 간 시행착오를 거쳐 만들어진 것인데 이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았다”고 말했다.시내버스 개편 TF팀의 한 위원은 “시내노선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정비할 수 있을지가 화두였고 시내노선만 의제로 논의했다”고 했다.
안내도우미들의 사전 준비가 부족했다는 점 역시 혼란을 키웠다.시는 개편된 시내버스 노선을 안내 할 도우미 183명을 채용했지만 첫 교육은 개편 적용 일주일 전인 지난달 7일에야 이뤄졌다.11월11일 한 차례 교육이 추가 진행됐지만 56년만에 이뤄진 노선개편을 모두 숙지하기엔 시간이 촉박했다.교육내용 역시 안내책자 배부 및 설명이 전부였다.시내버스 개편 TF팀 위원은 “노선개편에 대한 전체 시스템을 이해하고 안내를 해야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데 시민들이 질문을 하면 그때 안내책자를 펼쳐 허둥지둥거리니 혼란만 부추겼다”고 지적했다.또 다른 위원은 “올 봄에 개편 윤곽이 나왔음에도 가을,초겨울이 될 때까지 시민들이 이해를 못하고 있으니 문제”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노선개편에 대해 시민 의견을 꾸준히 수렴,내년 1월1일 개편안에 반영하겠다”며 “부서 입장에서는 인력 3명으로 모든 과정을 세심하게 처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지선버스 배차간격 축소·마을버스 운행 620회 증편
(1)최다 민원 도심구간·마을버스 노선 조정
춘천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과 부분조정 작업이 이달 마무리된다. 지난해 11월15일 반세기만에 진행된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은 시민들의 불편과 이용자들의 혼란을 초래하며 논란이 계속됐다. 일부에서는 민선 7기 춘천시정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노선 전면개편을 철회하고 기존 노선으로 원상 복구하라는 요구까지 나왔다. 그러나 춘천시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시내버스 이용 편의성 확대를 위해 노선개편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번에 개편된 춘천지역 시내버스 노선이 이용자들의 호응 속에 정착할 수 있을 지 현황과 춘천시의 대안 등을 3회에 걸쳐 살펴본다.
간선 아파트단지 진입·일부 중앙로까지 운행 변경
교통체증 해소 기대…읍·면 환승 불편 해결 과제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은 지역 유일 버스업체의 파산위기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 시대적 요구에 따라 시행됐다는 것이 춘천시의 설명이다. 또 도시구조 변화, 유사·중복노선 조정 등도 시내버스에 변화가 필요했다. 하지만 기존 노선에 익숙한 이용자들은 전면개편 이후 생소하고 혼란스럽다는 반응이 많았다. 일부 지역은 운행횟수가 줄어들고 배차간격이 길어지면서 불편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1월1일 도심구간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노선부터 우선 조정했다. 큰 도로 중심을 다니는 간선노선은 아파트단지를 진입하고 일부는 중앙로까지 운행되도록 변경했다. 시내지역 구석구석을 운행하는 지선은 버스를 더 투입해 배차간격을 지금보다 줄이고 일방으로 크게 우회하는 노선은 양방향으로 다니게 만들었다.
마을버스는 오는 26일께 조정 노선안이 시행될 예정이다. 지역 10개 읍·면에서 중앙시장까지 운행하던 노선은 마을버스 환승장을 만들어 시 외곽까지만 이동한다. 읍·면 주민들이 도심 내 목적지까지 오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1회 이상의 환승이 필요하게 됐다. 마을버스 노선 조정안이 시행되면 운행횟수는 현재 413회에서 620회로 대폭 늘어난다. 시는 환승이 불편하지만 읍·면의 다양한 시간대 운행 요청을 충족할 수 있고 운행지역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노선 조정안에 따라 마을버스 운행의 최대 민원 중 하나인 운행횟수 증가 및 배차간격 축소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마을버스 운행의 문제점은 크게 `마을을 더 자주 다니게 해 달라'와 `시내에서 승강장마다 승하차하며 중앙시장까지 운행해 달라'였다”며 “이 두 의견은 서로 충돌하는데 현재처럼 마을버스가 중앙시장까지 이동하면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읍·면 주민들이 더 많이 이용하고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의 목적인 도심 교통체증 해소, 이용 편의성 확대 등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마을버스가 시 외곽까지만 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시민 불편·혼란 최소화 행정역량 집중
시내버스 노선 개편, 예산효율성 의문
손실액 지원금 12억원 증가
희망택시 등 추가 지출 불가피
마을버스 환승 시간 확대·충전 교통카드 지급
춘천시가 시내버스 노선개편 이유로 ‘적자 폭 감소’를 들었으나 시내·마을버스에 들어가는 내년도 춘천시 예산이 올해보다 대폭 증가한 것으로 파악돼 노선개편 취지가 무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더욱이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으로 시민불편이 한달째 이어지면서 예산 효율성까지 도마 위에 올랐다.
15일 춘천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공적손실액 및 비수익노선 운행손실액 지원금으로 74억원을 당초 예산안에 반영했다.올해 62억원보다 12억원 증가한 금액이다.시는 환승 등에 따른 손실액 보전 44억원과 마을버스 1대 당 적자손실 보전액을 1억원으로 잡아 비수익 노선 운행손실액 지원 30억원을 편성했다.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하면서 수익과 비수익 노선을 구분하고 비수익 노선을 시가 지원해주기로 하면서 이 같이 예산안을 조정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앞으로 시가 마을버스 9대를 추가로 구입할 예정임을 감안하면 비수익 노선 운행손실액 지원금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여기에 시가 희망택시 운영 지원금 6억원을 편성했으나 내년부터 희망택시 대상지역이 기존 17곳에서 34곳으로 늘어난 만큼 추가 예산투입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상민 시의회 복지환경위원장은 “수익노선은 버스회사가 가져가고 비수익 노선은 시가 책임지게 되면서 시 예산부담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예산을 투입해 시민불편이 줄었다면 타당하지만 그렇지 않은 지금 상황을 고려하면 시내버스 노선개편과 예산 편성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시내노선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예산 절감 효과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3·이용자 중심 기반 구축
춘천시는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도심구간 및 마을버스 노선 재조정 등으로 시민들의 불편과 혼란을 줄이는 동시에 대중교통 활성화 및 이용자 편의를 위한 기반 구축에 나선다.
우선 올해 상반기 안에 전기저상버스 2대를 투입한다.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여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을 만들고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계획이다. 올해 폐차 예정인 15대의 시내버스를 순차적으로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하기 위한 국비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버스정보시스템(BIS) 고도화 사업도 진행한다. 2008년 광역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정보안내기는 확대되고 있지만 당시 설치된 센터 시스템의 관리 소프트웨어, 가공 알고리즘, 웹서비스 등은 기술 발전 및 보안환경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버스 도착 정보를 더 정확하게 예측하고 노선개편 등 기반 데이터 변경에 따른 시스템의 유연한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기능개선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9억원을 들여 버스정보 응용 소프트웨어(수집·가공, 노선관리, 웹·모바일 정보 제공, 정보연계, 운영)를 구축하고 차량단말기 110대를 교체할 예정이다. 4월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해 7월까지 보안성 검토, 사전협의, 시스템 구축, 시범운영 등의 절차를 거쳐 8월부터 정상 운영한다. 시 관계자는 “BIS 고도화 사업이 완료되면 정시성 확보, 배차간격 준수, 준법운행 등 대중교통 이용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 및 예측이 가능해져 이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정확한 버스정보 제공으로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이용 불편도 크게 해소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