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적 삶
생태적 삶
생태적 삶은 서로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다
장자는 '제물론'에서 다음과 같은 우언을 통해 인간들의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비꼬고 있다.
"사람들은 모장과 여희가 아름답다고 하지만, 물고기는 이들을 보자마자 물 속 깊이 들어가 숨고,
새들은 그들을 보자마자 높이 날아가고, 사슴은 다급하게 도망간다."
모장과 여희는 춘추전국시대 왕들이 총애했던 미인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인간들의 눈에나 미인으로 보이는 것뿐이다.
물고기, 새, 사슴에게는 모장, 여희 그리고 추녀 사이의 구별은 없다.
모두가 자신들의 존재를 위협하는 나쁜 대상일 뿐이다.
자기가 믿고 있던 진리가 더 이상 진리가 아닐 수도 있다고 사고의 폭을 확대해야 한다.
180cm의 키는 소인국에 가면 멋있는 몸매가 아니라 괴물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 세상은 다양한 생명체로 구성된 유기적인 세계이다.
어떤 한 종의 단독적인 세상만으로는 존재할 수가 없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한 부분의 우등함을 가지고 전체를 평가해서는 안 된다.
내가 누군가에게 가진 우등함은 또 다른 이에게는 열등함이 될 수 있다.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지만 사실 다른 도구 없이는
개보다도 더 빨리 달릴 수 없는 존재인 것이다.
시내 한 복판을 몇 시간 돌아다녀 보자. 정말로 많은 사람들을 지나치게 된다.
그렇지만 키도 다르고, 얼굴도 다르고, 생각도 다르다.
"어떤 사람이 자기의 또래들과 보조를 맞추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마도 그가 그들과는 다른 고수의 북소리를 듣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듣는 음악에 맞추어 걸어가도록 내버려 두라.
그 북소리의 음률이 어떻든 , 또 그 소리가 얼마나 먼 곳에서 들리든 말이다.
그가 꼭 사과나무나 떡갈나무와 같은 속도로 성숙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다.
그가 남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자신의 봄을 여름으로 바꿀 필요는 없는 것이다."
19세기 유명한 미국 철학자 소로우가 쓴 『월든』의 한 대목이다.
자신의 북소리를 듣지 않고 다른 고수의 북소리에 따라 노래를 한다면 그 노래가 아름다울 리 없다.
남과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나보다 느리다고 해서, 작다고 해서, 가난하다고 해서 무시한다면
본인 또한 이미 누군가에게 무시를 당하고 있는 셈이다.
생태학자 베리 커모너(Barry Commoner)는 '모든 것은 모든 것에 연결되어 있다'라는 것을
생태학 제1의 법칙이라 하였다. 불교의 연기론처럼 세상 모든 것은 서로서로 연결 되어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콘크리트 걷어내고 물 좀 흘려보낸다고 해서 생태하천이 될 수 없고,
나비 수 만 마리 풀어 놓고 사람들에게 구경시킨다고 해서
함부로 생태체험 이라는 말을 써서는 안 된다.
결국 생태란 말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가 된다.
인간과 인간, 인간과 동물, 인간과 식물, 동물과 동물, 동물과 식물 등
다양한 생명체들이 서로의 관계 속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살아가는 세상이
러브 럭(Love Lock)이 말하는 '가이아의 세계'인 셈이다.